세기가 바뀌게 되자 베트남 전체 세대가 프랑스 식민지에서 자란 세대가 되었습니다.
식민 이전과 마찬가지로 사람들은 프랑스 제국주의와 국권상실에 대한 대처를 위해 학자들을 찾았습니다.
일부 학자출신 관료들은 프랑스와 협력을 했지만 대부분은 그렇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프랑스에 협력을 거부 한 사람들 중에서 반식민 운동에 참여한 사람들이 수 백명이 있었는데, 그 중에서 가장 잘 알려진 사람은 예안(Nghe An) 지방(베트남 북부성. 호치민도 여기 출신이죠)의 학자인 판 보이 쩌우(Phan Bội Châu)였습니다.
1885년 판보이쩌우(Phan Bội Châu)는 가까이서 식민지배에 저항하는 선비들을 무자비하게 깔아뭉개는 프랑스군의 행동을 목격했습니다.
이 후 10 년 동안 그는 자신의 연구에 전념하고 마침내 1905 년에 최고의 영예를 가진 지역 시험을 통과했습니다.
그 후 5 년 동안 그는 다른 반 식민지 학자들과 접촉하고 특히 프랑스에 대항하여 반란을 꿈꾸는 깐붕(Can Vuong, 함니 국왕을 중심으로 행해졌던 독립운동)의 생존자를 찾아 베트남을 여행했습니다.
그는 또한 응웬 가문의 후손을 찾았는데, 이는 그를 독립운동의 얼굴로 삼아 도덕적 및 재정적 지원을 위한 중심 인물의 역할을 하도록 하기 위해서 였습니다.
그 결과 쟈롱(Gia Long)의 직계 후손인 끙제(Cuong De)가 이 역할을 위해 선택됩니다.
1904년 판보이쩌우와 약 20여명은 꽝남(Quang Nam)에서 만나 그가 조직한 여러 혁명 조직 중 하나인 유이 떤 호이(Duy Tân hội, 혁신회)를 설립합니다.
다음 해에 그는 일본으로 건너가 일본과 중국의 혁명가들을 만나고 베트남에 대한 재정적 지원을 요청했습니다.
그가 도착하기 한 달 전에 쓰시마에서 일본이 러시아 함대를 패퇴시켰는데, 이 사건은 다양한 아시아 반식민 운동가들 사이에 큰 파장을 몰고왔습니다.
1906년 판보이쩌우는 끙제를 다른 몇몇 베트남 학생들과 함께 일본으로 데려왔습니다.
같은 해에 그는 그 당시 위대한 베트남 민족주의 지도자인 판쭈찐(Phan Chu Trinh)을 설득해서 동경에 있는 그를 방문하도록 했습니다.
그러나 2주간의 토론을 통해서도 그들 사이의 기본적 전술 차이를 극복할 수 없었습니다.
판보이쩌우는 군주제를 이데올로기적 상징과 재정 지원을 위한 수단으로 유지하는 것을 선호했지만, 판쭈찐은 군주제를 폐지하고 민족국가 설립을 주장했습니다.
또한 판쭈찐은 프랑스 정치 철학자 루소 (Rousseau)와 몬테 스키에 (Montesquieu)의 저술에 크게 영향을 받았으며, 프랑스 식민지 정부는 평화 개혁을 통해 서구 민주주의 정치 구조를 수립하는 진보적 인 힘이 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반대로 판보이쩌우는 무장 저항을 통해 즉시 프랑스를 몰아 내고 베트남 독립을 회복하기를 원했습니다.
1907년 판보이쩌우는 베트남공헌회(비엣 남 꽁 히엔 호이, Viet Nam Cong Hien Hoi)를 조직하여 100명 정도의 베트남 사람들을 일본에서 공부시켰습니다.
이 단체는 학생들에게 프랑스인들이 나누어 부르는 대로 코친차이나인, 안남인 혹은 통킨사람들로 구분된 것이 아닌 통일된 베트남 사람으로서 생각하고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기에 중요했습니다.
그러나 다음 해에 프랑스에 압력을 받은 일본은 학생들을 추방하고 집으로 돌려보냈습니다.
1909. 3월 판보이쩌우도 일본에 의해 추방이 됩니다.
이에 그는 처음 홍콩으로 갔다가 나중에는 방콕과 광저우로 향합니다.
해외에 머무는 시간에도 그의 저술은 베트남 내의 민족주의 활동에 영향을 미칩니다.
1907년 동킨니아특(Dong Kinh Nghia Thuc, 동경(하노이)야학)에 설립되어 민족주의 정치운동가들을 교육시켰습니다.
여기서 판보이쩌우의 글들을 공부하고 판쭈진은 학생들을 강의했습니다.
그러나 판보이쩌우가 학교와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 프랑스 식민당국은 1년이 되지 않아 학교를 폐쇄합니다.
프랑스 당국은 또한 판보이쩌우가 1908년초 꽝남(Quang Nam), 꽝나이(Quang Ngai), 후에(Hue) 지방에 세금반대 시위를 부추겼다고 비난했습니다.
이 운동의 상징으로서 시위대는 남성의 전통적인 긴 머리를 강제로 잘랐었습니다.
1908년 6월 실패하고 독극물 자살로 끝나 하노이 봉기도 판보이쩌우가 시킨 것으로 비난하면서, 봉기 사건에 대응하여 프랑스는 13 명의 참가자를 처형하고 베트남 정치 활동가 단속을 시작하였고, 판추찐을 포함한 수백 명의 학계-애국자를 Poulo Condore (현재 꼰다오 Con Dao섬)의 교도소로 보냈습니다.
하노이 봉기 사건의 지도자인 데탐(De Tham)을 찾기 위한 수색이 1909년 시작되었습니다.
데탐은 프랑스에 대항한 운동을 통킨의 북동쪽 옌테(Yen The)산 근처에서 30년간 펼치다가 1913년 암살되었습니다.
1911년 선약센이 이끄는 중국 혁명에 자극을 받은 광저우에 망명중인 판보이쩌우와 다른 베트남 민족주의자들은 유이 떤 호이(Duy Tan Hoi, 혁신회)를 대체하는 새로운 조직을 1912년에 만들었습니다.
새로 조직된 비엣 남 꽝 푹 호이(Việt Nam Quang phục Hội, 베트남광복회)의 주요 목표는 프랑스 추출, 베트남 독립회복, 베트남 민주 공화국 설립이었습니다.
판보이쩌우는 이 시기에 그의 지도자 자리를 내어놓고, 끙제(Cuong De)가 조직 임시정부의 대통령직을 인정받았습니다.
조직과 재정에 대한 지원을 얻기 위하여 판보이쩌우는 1913년 많은 폭탄테러와 암살을 기회하였고 프랑스 식민정부는 강한 반응을 나타냈습니다.
1914년이 되자 중국은 위안스카이의 반혁명 정부가 중국을 맡고 있었고, 프랑스의 요청에 따라 판보이쩌우와 다른 베트남 망명자들은 투옥됩니다.
그 후 1 차 세계 대전이 시작되었고 약 5 만 명의 베트남 군대와 5 만 명의 베트남 노동자들이 유럽으로 파견되었습니다.
베트남은 또한 프랑스의 전쟁 수행 비용을 위한 추가 세금을 견뎌냈습니다.
전쟁 중에 베트남에서 수 많은 반 식민지 반란이 일어 났으나 모두 프랑스에 의해 쉽게 제압되었습니다.
1916년 5월, 당시 16세였던 왕 듀이떤(Duy Tan)은 베트남 군대의 봉기에 참여하기 위해 그의 궁전에서 탈출했습니다.
이 계획을 알아차린 프랑스는 지도자들은 체포하여 처형했습니다.
듀이떤(Duy Tan)은 인도양에서 직위를 박탈당하고 추방되었습니다.
이 기간 동안 가장 효과적인 반란 중 하나는 베트남 북부 베트남 타이 응웬 (Thai Nguyen)에서 었습니다.
약 300 명의 베트남 군인들이 반란을 일으켜 200 명의 정치범을 석방하고, 수백명의 지역주민과 함께 무장을 했습니다.
반란군은 중국 민족주의자들의 도움을 기대하면서 며칠 동안 타이 응웬 마을에서 항거하였으나, 아무도 도착하지 않았고 프랑스는 도시를 다시 차지하고, 반란군 대부분을 사살했습니다.
1917년 판보이쩌우는 감옥에서 풀려납니다.
그는 이 후 8년간 중국에 망명하여 공부하고 글을 쓰지만 베트남 민족운동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1925년 상하이에서 그는 프랑스에 의해 납치되어 하노이로 돌아와 재판을 받고 평생 동안 노동형에 처해집니다.
이 판결은 이 후 그가 죽는 1940년까지 자택구금으로 변경됩니다.
베트남 역사학자들은 판보이쩌우가 조국의 독립에 기여한 바가 매우 크다고 봅니다.
그는 프랑스를 몰아내는 것을 열렬히 지지했으나 실제로 이 것을 이루어내는 행동에는 실패했습니다.
그는 다른 아시아 독립운동과 지도자들에게서 배울 것을 제안하고, 베트남인들은 결국 독립을 이룰 것을 알았습니다.
많은 역사학자들에 따르면 그의 최대 약점은 독립운동에 베트남 인구의 80%를 차지하는 농민들을 제외했다는 점입니다.
일반 마을들의 지지를 받기보다는 판보이쩌우와 그의 추종자들은 엘리트를 모으는데 중점을 두었는데, 대다수의 농민들은 학자들이 일어나면 따라서 봉기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이 후 호치민을 비롯한 베트남 독립운동 지도자들은 그의 민족주의적익 노력에서 영감을 받았고, 그의 실수에서 운동은 민중의 지지를 받아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20세기초 중요한 발전 중 하나는 북부 베트남에서 꾹우(quoc ngu, 베트남어)의 사용이 증가했다는 것인데, 이는 새로이 출판되는 잡지들에 의한 것이었습니다.
1865년이래 코친차이나에서 꾹우 간행물이 있었으나, 1898년 식민 정부 법령에 따라 프랑스 시민이 아닌 사람이 꾹우나 한자로 정기간행물을 사전 승인없이 출판하는 것을 금지했습니다.
1913년 응웬반빈(Nguyen Van Vinh)이 반전통적이지만 친프랑스적인 잡지인 동융땁치(Dong Duong Tap Chi, 동양잡지)를 출판했습니다.
그는 출판사를 설립해서 19세기초 시인인 킴판키우(Kim Van Kieu)의 작품들과 중국 전통물을 꾹우로 번역했습니다.
응웬반빈의 출판물들은 대부분 친서방적이었지만 안남과 통킨에서 꾹우의 사용을 높이는 원동력이었습니다.
1917년 온건 개혁주의 기자인 팜뀐(Pham Quynh)은 하노이에서 꾹우를 사용한 잡지인 남퐁(Nam Phong)을 출간하는데, 현대 서양 가치를 베트남의 문화가치를 손상하지 않고 도입하는데 따른 문제점을 다루었습니다.
제 1차 세계대전까지 꾹우는 베트남, 중국, 프랑스의 문학 및 철학적 고전뿐만 아니라 사회적 의견과 비판을 강조하는 베트남 민족주의자들의 글들을 보급하는 수단이 되었습니다.
제 1차 세계 대전 직후 몇 년간 학자들이 주도한 코친차이나에서의 베트남 독립운동은 약화되었는데, 이는 더 강력해진 프랑스의 통제와 프랑스에서 교육받은 베트남 엘리트들의 영향이었습니다.
전쟁동안 베트남에 대한 투자와 수입 감소는 베트남 기업인들에게 기회가 되었고, 도정, 인쇄, 직조 등과 같은 경공업에서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식민정부가 메콩강 삼각주의 넓은 토지를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함으로써 베트남 지주 귀족들이 늘어나게 됩니다.
이러한 요소들의 결합으로 코친차이나에는 친프랑스이나 미약한 정치력으로 좌절하는 부유한 베트남 엘리트들이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부류에서 두드러진 사람이 부이꽝찌우(Bui Quang Chieu)로 그는 프랑스에서 훈련받은 농업기술자로, 1917년 헌법수호당(Constitutionalist Party)을 조직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 당은 식민지를 다스리는 코친차이나의 식민의회에 압력을 행사할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으로 설립되었고, 주로 베트남인 지주, 부유한 상인, 공장주, 고위관료들의 지지를 받았습니다.
1880년 설립된 식민의회는 프랑스의 이해에 의해 좌지우지 되었는데, 1922년까지 전체 24명 의원 중 오직 10명의 베트남인만이 있었습니다.
헌법수호당의 요구는 식민의회에 베트남 대표의 수를 늘이고, 베트남 공무원 급여를 인상하고, 전통적 관료주의에서 현대적 관료주의로 전환하고, 베트남인이 프랑스 시민이 되기 더 쉽도록 법을 개정하자는 것이었습니다.
당이 이러한 요구들 중 어느 것도 얻어내지 못하자, 가장 시급한 경제문제인 코친차이나 경제의 중국지배 문제로 돌아섰습니다.
당시 프랑스인들이 거의 독점적으로 산업을 통제하고, 베트남인들과는 농업부문에서는 공유하고, 중국인들은 중간상인으로 도시와 농촌에서 쌀의 교역과 판매를 지배했습니다.
이에 헌법수호당이 주도하여 중국제품 불매운동을 벌였으나 큰 실패를 합니다.
1920년대 중반 베트남 기업가 엘리트와 헌법수호당은 점차 프랑스에 대해 비판적이 되어갔습니다.
그러나 더 급진적인 단체가 베트남 민족주의 운동에서 이들을 대체합니다.
1920년대 중반 베트남 노동자 계급이 증가하고, 인력거꾼, 염색 노동자, 섬유 노동자 들이 파업을 시작했고, 일부는 성공을 거둡니다.
1925. 8월 사이공-쪼론(현재의 호치민시 5군)의 바손(Ba Son) 해군 조병창의 비밀 노동조합의 노동자들은 임금인상을 요구하며 파업을 했는데, 이는 실제로 상해에서 파업투쟁을 하는 중국 노동자를 해산하기 위해 출항하는 2대의 프랑스 해군함정을 막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파업 노동자들은 그들의 요구를 관철시켰고, 11월에 사이공에서 판보이쩌우를 상해에서 체포한 것에 대해 대규모 시위를 벌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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