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틀사이공/베트남 정보

베트남 역사 - 프랑스 식민 행정

사실 모든 베트남 사람들이 프랑스 정복에 대해 대항하지 않았고, 일부 사람들은 환영하기도 했습니다.

 

이는 응웬 왕조의 군주제는 수십 년 동안 사람들을 탄압했고, 민중의 지지를 잃었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뚜득왕은 이러한 이유로 지도력을 상실한 상태였죠.

그는 1865 년 백만 명이 사망 한 홍수, 기근, 메뚜기, 가뭄 및 콜레라 전염병과 같은 천재 지변이나 외국으로부터 그의 백성을 지킬 수 없었습니다.

 

또한 뚜득왕의 카톨릭 신자들에 대한 탄압은 프랑스와 협력할 수 있는 반대세력을 만들었고, 이들은 프랑스가 들어와서 땅으로 보상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땅은 프랑스 식민주의자들에게 주어졌습니다.

이는 종종 4천 헥타아르 이상의 규모가 되기도 했습니다.

점진적으로 프랑스-베트남 지주 계급들이 코친차이나에서 성장하게 됩니다.

그리고 베트남인들은 새로운 식민정부의 낮은 관료 정도로만 고용이 됩니다.

 

커져가는 식민정부를 위해 초기 베트남 총독은 식민지의 자원을 적극 이용했는데, 군주제하에서 금지되었던 쌀 수출은 1870년에 22만9천톤까지 늘었습니다.

코친차이나에서 거둬들이던 세금도 프랑스 식민 초기 10년간 10배가 되었습니다.

국가가 독점한 아편, 소금, 알코올에 대한 세금은 국가 수익의 70%를 차지합니다.

 

 

 

 

 

1887년에 프랑스는 공식적으로 인도차이나 연방을 설립했는데 코친차이나의 식민지와 안남, 통킨, 캄보디아의 보호국으로 구성되어 있었고, 1893년에 라오스가 보호국으로 추가됩니다.

 

당시 인도차이나 연방 총독은 잦은 교체를 했는데 5년의 임기를 마친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이 중 임기를 채운 사람으로는 폴 도머(Paul Doumer, 1897-1902)가 있는데, 베트남을 정치적으로 지배하고 경제적으로 착취하는 식민 체계를 설립한 사람으로 여겨집니다.

 

베트남을 셋으로 나눈 후 베트남 황제는 마지막으로 하야를 하게됩니다.

1897년 킨룩(kinh luoc, 황제의 총독) 권한이 하노이의 Résident Supérieur에게 넘어가서 그가 황제의 이름으로 다스리게 됩니다.

같은 해에 안남의 비엔 꼬 맛(Viện cơ mật, 기밀원, 응웬 왕조의 주요행정 결정기관)이 프랑스가 관리하는 장관 협의회로 교체되었습니다.

다음 해에 프랑스는 세금 징수 및 공무원 급료지급을 인수 했습니다.

 

 

대부분의 베트남 관료들은 프랑스에 대한 협력을 거부했고, 소수의 사람들만 협조를 했습니다.

결과적으로 프랑스인들은 새롭고, 지속적으로 확장하는 정부를 위해 새로운 인물들을 고용합니다.

 

1925년까지 3천만명의 인도차이나인들을 관리하기 위해 5천명의 유럽 행정가들이 고용되었는데, 이는 대략 10배 크기의 영국령 인도를 관리하는 숫자에 맞먹는 것이었습니다.

 

프랑스 법률하에서 베트남 사람들은 신분증명서 없이 사는 지역의 외부로 여행하는 것이 금지되었습니다.

또한 출판, 집회, 조직을 할 수 없었으며, 언제라도 프랑스 지방판사에 의해 구금될 수 있었습니다. 

식민지 경찰은 프랑스 및 베트남 요원들을 이용해서 법을 집행했습니다.

 

 

토지는 식민정부에서 경제 착취의 바탕이었습니다.

 

1930년까지 코친차이나 논의 80% 이상이 25% 정도의 지주 소유였고, 농촌 인구의 57%는 땅이 없는 소작농들로 큰 농장에서 일했습니다.

비록 북부의 사정은 조금 나았지만 땅이 없는 안남의 농부는 80만, 통킨에서는 거의 1백만명이었습니다.

무거운 세금과 높은 이자가 소작농들을 더욱 힘들게 했습니다.

 

90% 이상의 고무농장이 프랑스 소유였습니다.

 

베트남 석탄 광산에서 나온 석탄의 2/3 (1927년 2백만톤 생산)가 수출되었습니다.

제조업은 시멘트와 섬유로만 제한되었는데, 프랑스 제품을 판매하기 위한 시장으로 본 처사였습니다.

 

응웬왕조에 건설되었던 해군 조선소와 군비 공장은 프랑스에 의해서 해체되었습니다.

그러나 공예 산업의 대부분은 프랑스 식민지나 부유한 베트남인 만이 감당할 수 있는 수입 프랑스 제품과 달리 저렴한 소비재를 생산했기 때문에 살아 남았습니다.

 

 

 

 

 

 

초기 수십 년의 식민지 통치 기간 중

교육에 대한 프랑스의 노력은 무시할만한 수준이었습니다. 

베트남의 점원들과 통역사들을 훈련 시키기 위해 에꼴 노르말(Ecole Normale)과 함께 몇몇 공공 꾹우(quoc ngu, 현재의 베트남어) 학교가 설립되었습니다. 

부유한 소수 가문의 베트남인들은 프랑스로 유학을 떠났는데, 1870 년까지 약 90 명으로 증가했습니다.

 

1900년대 초에 3개의 고등학교가 하노이, 후에, 사이공에 생겼는데 프랑스어로 교육을 했습니다.

꾹우(quoc ngu) 초등학교의 수는 점진적으로 증가했지만 1925 년까지 10명 중 한 명의 아동이 학교에 다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결과적으로 식민지 시대에 베트남의 문해력이 급격히 감소했습니다. 

 

1907년 개교한 하노이 대학은 일본으로 유학을 가는 것 이외에 대안으로 떠올랐습니다만 1908년 하노이 봉기에 학생들이 연류되었다는 우려 때문에 10년간 문을 닫았습니다.

 

통킨과 안남에서는 중국 고전 문학을 바탕으로한 전통적인 교육은 프랑스의 억제 노력에도 불구하고 20세기까지 이어졌습니다.

3년마다 실시되던 시험은 1915년 통킨에서 1918년 안남에서 폐지되었습니다.

 

교재와 문장의 원천이었던 중국은 세기 초에 개혁주의 문학과 혁신적인 아이디어의 원천이되기 시작했습니다.

중국 문학과 서양 고전의 번역본들은 지역으로 퍼져가면서 보급되었습니다.

 

 

 

출처 : Ronald J. Cima, ed. Vietnam: A Country Study. Washington: GPO for the Library of Congress, 1987.

 

 

--------------------------------------------------------

관련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