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틀사이공/베트남 정보

베트남 역사 - 중국 문화의 영향

중국은 남비엣을 점령하고 새로운 영토의 관리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베트남 사람들을 무급으로 동원하여 도로, 수로, 항구 등을 건설했습니다.

 

이 시기 농업은 더 나은 관개 방법를 도입하고, 쟁기와 동물을 이용한 농사법을 도입하는데, 아마도 이미 베트남 사람들은 소규모로 이러한 농사를 지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또한 농사를 위해 새로운 땅을 개간하고, 중국으로부터 정착민들을 유입시킵니다.

몇 세대 후, 대부분의 중국 정착민들은 아마도 베트남인들과 결혼했고 베트남화 되었습니다.

 

1세기와 2세기 동안 큰 농지를 소유한 한비엣(베트남으로 이주한 중국인) 지배계급이 등장했습니다.

베트남 북부에서 120여개 이상의 한나라식 벽돌 무덤들이 발견되었는데, 이들은 중국으로 돌아가기 보다는 베트남 사회의 일원이 되었으며,

더 이상 엄밀히 말해 중국인이 아니었음을 나타냅니다.

한나라 사람들은 중국어와 기술들을 베트남에 가져왔지만 수 세대 만에 베트남어를 사용합니다.

 

2세기는 쟈오찌(Giao Chi), 쿠찬(Cuu Chan), 냣남(Nhat Nam) 지방에서의 반란의 시기입니다.

이는 파견된 낮은 질의 한나라 관리들이 가능한 한 빨리 재산을 만들고 북쪽의 중국으로 되돌아가는 데 집중한 결과입니다.

이러한 부패하고 억압적인 중국 관리들에 대한 반란은 종종 한-비엣 가문에 의해 주도됩니다.

 

220년 한나라가 멸망하자 한-비엣 통치 계급들은 베트남에 대한 충성을 맹세하고 독립 정권을 세웠습니다.

 

 

한편, 농민 계급 사이에는 3 세기 초 인도에서 베트남으로 전파된 불교에 의해 민족적 정체감들이 깊게 형성됩니다.

이 새로운 종교는 토착 종교와 적당히 혼합되어 사찰이 풍작을 비는 사당으로도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비록 지배 계급의 베트남인은 유교에 집착하는 경향이 있었지만, 여러 지방 통치자들은 불교를 후원하여 통치를 편하게 하였습니다.

 

한 왕조가 멸망 된 후, 3 세기에서 6 세기는 중국의 혼란기로 총 6 개의 왕조가 이어졌습니다. 

이렇게 중국에서 다른 왕조 사이의 전환기간이나 왕조가 약한 시기는 대개 베트남에서 가장 평화로운시기였습니다. 

 

중국 왕조가 강해지고 지역 통치에 심하게 관여하면 베트남은 폭력적인 반란을 일으켰고, 중국의 남부 지배가 약하게 되었습니다.

248년 찌우어우(Trieu Au) 여사가 이끈 봉기는 비록 6개월만에 진압되었지만 여사는 베트남인들의 마음과 역사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베트남 민화에도 등장하는 바 찌우 (Ba Trieu)

 

 

 

중국의 가부장적 가치를 수용하라는 압력에도 불구하고, 베트남 여성들은 계속해서 중국의 여성보다 더 중요한 역할들을 수행했고, 더 큰 자유를 누렸습니다.

 

 

--------------------------------------------------------

관련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