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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틀사이공/베트남 정보

베트남 역사 - 국가의 분할과 유럽의 등장

레(Le)왕조는 1497년에서 1527년 사이에 10명의 왕의 통치하에 퇴보를 합니다. 

더 이상 북부를 통치할 수 없었고, 남쪽의 새로운 영토들은 줄어들었습니다.

 

왕권이 약화되자 여러 귀족들이 권력을 나누어 차치했습니다.

1527년 레(Le)왕조의 유능한 신하였던 막당융(Mac Dang Dung)이 왕좌를 차지하고, 다른 귀족가문 특히 응웬(Nguyen)과 찐(Trinh)가문의 지지를 촉구합니다.

 

레왕조의 장군인 응웬 킴(Nguyen Kim)은 군사를 이끌고 막 가문을 공격하여 1545년 베트남이 분할되고, 응웬 가문은 베트남 남부에서 탄화(Thanh Hoa)성까지를 차지합니다.

응웬 가문은 지속적으로 레 왕조에 대한 충성을 나타냅니다.

 

16세기 후반에 찐(Trinh) 가문은 막(Mac) 가문을 축출하고 북부를 레(Le) 왕조라고 칭하면서 다스립니다.

찐 가문도 응웬 가문과 마찬가지로 17세기의 대부분을 응웬 가문을 축출하려고 노력합니다.

 

 

 

 

 

 

1631년 응웬 가문은 찐 가문의 공격을 방어하기 위해 높이 6미터 길이 18 킬로미터의 2개의 성벽을 북쪽 국경선에 건축합니다. 

찐 가문은 10명의 군인, 500마리의 코끼리, 500개의 선박을 가지고 있어서 수적으로 남쪽의 응웬 가문보다 강력했습니다.

 

그러나 응웬 가문은 포르투갈제 무기와 화약 등으로 무장하여 더 좋은 장비들로 무장되어 있었고, 지역주민의 지지를 받고 있었습니다.

게다가 응웬 가문은 크메르로부터 빼았은 거대한 메콩강 삼각주의 토지를 통제하여 북쪽에서 온 이민자들과 난민들을 수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었습니다.

이들 난민중에는 명 왕조를 지지하는 3000여명의 중국인들도 포함되는데, 50여척의 배를 타고 1679년에 도착을 해서 베트남에서 농부와 상인들이 됩니다.

중국 정착민들의 지지를 받는 응웬 가문은 1749년까지 크메르를 메콩강 삼각주에서 완전히 몰아내는데 성공합니다.

 

 

1661년과 1672년에 찐은 응웬 가문이 만든 성벽을 공략했고, 이 후 휴전협정을 맺어 약 100여년간 휴전이 있었습니다.

 

 

 

 

그 기간 동안 응웬 가문은 크메르와 참이 점령했던 남부로의 확장을 계속했습니다.

한편 찐 가문은 북쪽에서의 권력을 강화하며, 행정 개혁을 추진하였고, 장학금 제도를 도입합니다.

그러나 북쪽과 남쪽의 귀족과 학자들은 모두 제조업과 무역의 발전을 계속 막았고, 자신들이 관리하기 용이한 봉건적 농민 사회를 유지하려고 노력했습니다.

 

 

17세기는 또한 유럽 선교사들과 상인들이 베트남 궁정과 정치에 심각한 요소가 된 시기였습니다.

이들은 모둔 16세기 초에 베트남에 들어왔지만 17세기가 되기까지는 큰 영향을 미치지 못했습니다.

포르투갈, 네델란드, 영국, 프랑스인들은 1680년에 포히엔(Pho Hien)에 거래소를 설치합니다.

유럽인들간의 전쟁과 베트남인들의 반대 정서는 기업 이윤이 나지 못하게 했고 1700년까지 모든 거래소들이 문을 닫습니다.

 

유럽 선교사들은 16세기 초부터 베트남에 짧은 기간 방문을 하였고 큰 영향을 주지는 못했습니다.

초기 선교사 중 가장 잘 알려진 사람은 1627 년 하노이로 파견 된 프랑스 예수회의 알렉산드르 드 로드(Alexandre de Rhodes)로, 베트남어를 빨리 배워서 베트남어로 선교를 설교를 했습니다.

처음에 로드는 찐 왕가에서 환대를 받았고 6000명 이상의 개종자들에게 세례를 베풀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1630년 추방을 당합니다.

 

그는 로마문자를 이용하여 베트남어를 표시하는 체계인 꾹우(quoc ngu, 현대 베트남어 알파벳)를 그의 동료들과 함께 만듭니다. 

그는 베트남어로 최초의 교리 문답을 썼고 베트남-라틴-포르투갈어 사전을 출판했는데 이 책은 꾹우로 인쇄된 첫번째 책입니다.

꾹우는 처음에는 선교사들만 사용되었고, 한자와 쯔놈(chu nom, 우리나라 이두문자 같은 것)이 궁정과 관료들이 사용하였습니다.

 

 

알렉산더 드 로드

 

 

 

나중에 프랑스 식민주의자들이 꾹우의 사용을 장려했고, 배우기가 쉬웠기 때문에 베트남 문학이 꽃피게 됩니다.

베트남으로부터 추방 된 이후 로드는 30년동안 바티칸과 프랑스 로마 카톨릭의 선교 사업을 지원하고 베트남으로 몇 차례 더 여행을 갔다고 합니다.

 

 

17세기말 찐과 응웬 왕조간의 교착 상태는 평화와 번영의 시작을 의미하지 않았습니다.

두 가문에 수 십 년간의 걸친 내전으로 인해 농민들은 세금과 군역의 희생자가 되었습니다.

세금을 낼 수 없자 농민들은 땅을 떠났고, 소수의 부유한 귀족과 관료들은 큰 땅을 차지했습니다.

이들 관리들은 토지세가 면제되었기 때문에 더 많은 토지를 소유했고, 농민들에게는 더 큰 부담이 되었습니다.

또한, 인민들은 숯, 소금, 비단, 계피와 같은 주요 품목과 어업 및 광업과 같은 상업적 활동에 대해 부과되는 새로운 세금을 내야 했습니다.

이러한 경제파탄으로 인해 광범위한 관개 시스템도 관리되지 못했습니다.

이 결과 홍수와 기근이 발생하였고, 굶주리고 땅이 없는 사람들은 떠돌기 시작합니다.

 

이런 고통의 결과로 1730년과 1770년 사이 남북 모두에서 농민반란들이 일어납니다.

봉기는 전국적으로 일어났지만 기본적으로 지역에 국한되었고, 이들을 아우르는 조직이나 지도자가 탄생하지 못했습니다.

게다가 대부분의 반란 지도자들이 레 왕조의 복원을 지지했다는 점에서 보수적인 반란들이었습니다.

 

그렇지만 그들은 토지개혁, 적정한 세금부과, 모든 이들에게 쌀을 요구했습니다.

땅이 없는 농민들이 다양한 봉기의 초기 지지자들이었지만 이후 과도한 세금이 부과된 장인, 어부, 광부, 상인들이 종종 합류합니다.

이들 봉기 중 몇몇은 짧은 시간 동안이나마 성공을 거두지만 1771년 이후로는 농민 봉기가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출처 : Ronald J. Cima, ed. Vietnam: A Country Study. Washington: GPO for the Library of Congress,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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