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틀사이공/음식

2023년 베트남에서 유행한 음식과 음료들

by mmgoon 2023. 12. 31.

올 해의 마지막 날입니다.
문득 한 해 동안 무엇을 하였는지에 대한 자괴감이 들기에 올 해 베트남에서 유행한 음식과 음료들이 무엇이 있을까 살펴봅니다. 네네 일종의 연말 시상식 뭐 그런 느낌으로 말이죠.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심심풀이로 한 번 보세요.
혹시 베트남 여행하시면 드셔보시고요. 저도 조만간 가서 먹어보고 싶네요.

 

 

소금 커피 (카페 무오이, Cà phê muối)

 

 

베트남에 소금이 들어간 커피는 원래 후에(Huế) 사람들만 마셨던 음료였습니다.
그러다가 호치민에서 성공을 거두었다고 하네요.
그리고 올 해 이 음료는 전국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호치민시에서는 이 음료를 판매하는 상점과 카운터가 많이 생겨나면서 소금커피를 찾는 것이 어렵지 않다고 합니다.
심지어 핀란드 술칸바(Sulkanva)시 고등학교에서 유학하는 3명의 베트남 학생들이 이 음료를 판매하는 사업을 시작해서 여기서도 붐을 일으켰다고 합니다.

 

 

무슨 맛일까 궁금하네요. 대만 소금 커피와 비슷할까요?

 

 

 

망고스틴 치킨 샐러드 (조이가망꿋, Gỏi gà măng cụt)

 

베트남에 유명한 샐러드인 치킨샐러드(조이가 Gỏi gà)에 망고스틴(망꿋 măng cụt)이 들어간 망고스틴 치킨 샐러드 열풍은 2023년 중반부터 나타났다고 합니다.

 

 

갑자기 이 음식이 뜨자 망고스틴 소비가 급격하게 증가해서 한 때 망고스틴을 구하기가 어렵게 되기도 했다네요.

원래 이 요리는 빈증(Bình Dương)성의 요리로, 매년 4~6월 망고스틴 시즌에 선보였던 음식이었습니다. 

이 시기가 아니면 보통 사라지던 요리라고 합니다.

과일의 여왕이라고 불리는 망고스틴은 베트남에서도 그리 싼 과일은 아닙니다.
으음… 이런 음식이 유행했다는 것은 베트남 경제가 나름 괜찮았다는 이야기인가요?

 

훗- 여왕이라구

 

 

 

망꺼우 차 (Trà mãng cầu)

 

원래 그리 인기가 없던 과일인 망꺼우(mãng cầu)가 2023년에 가격이 급등했다고 합니다.
7월에는 호치민시 시장에서 80,000-90,000동/kg (4천원~4천5백원/kg)까지 올랐고, 수퍼나 마트에서는 110,000-125,000동/kg (5천5백원~6천2백원/kg)까지도 가격이 올라갔습니다.

 

 

이렇게 망꺼우 가격이 올라간 이유는 젊은 사람들 사이에서 빠르게 망꺼우차(짜망꺼우, Trà mãng cầu)가 큰 인기를 끌었기 때문입니다.
물론 망꺼우가 비타민과 영양소가 풍부하기는 하지만 갑자기 인기를 끈 이유는 잘 모르겠다고 하네요.

 

 

앞에서 이야기한 망고스틴 치킨 샐러드의 인기는 지금은 조금 주춤하고 있는데, 망꺼우 차의 인기는 아직도 상당하다고 하네요.

 

참고로  망꺼우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동전 케이크 (반동쑤, Bánh đồng xu)

 

우리나라 길거리 음식인 동전 케이크가 올 해 베트남에서도 큰 인기를 끌었다고 합니다.
하노이와 호치민에서 시작되서 지방으로 전파되면서 전국적인 인기였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처럼 안에는 늘어나는 치즈가 들어있다고 합니다.
가격은 3만동 (1500원) 정도라고 하네요.

 

우리나라에서 온 것이 분명하네요.

 

이런 가판대에서 주로 판매된다고 합니다.


 

 

 

수제 라임차 (짜짠지아따이, Trà chanh giã tay)

 

꽝동(Quảng Đông)성에서 나는 짠텀(chanh thơm)이라는 특별한 라임을 주원료로 만든 레몬음료가 올 해 인기였다고 합니다.

 

이것이 짠텀(chanh thơm)으로 일반 라임과 다르게 생겼습니다.



이 음료는 2023년 11월초에 등장했다고 합니다. 으음. 최근이네요.

 

 

 

제조법은 간단합니다. 
컵에 얼음과 라임을 넣고 막대기로 찌어준 다음, 차를 붓고 설탕과 꿀을 넣으면 음료가 완성됩니다. 

 

 

 

원래 이 음료는 열이 날 때 마셨던 것이라고 합니다.
여러 카페에서는 이런저런 토핑을 가게마다 달리 올려서 변화를 준다고 합니다.
이 음료는 아직도 인기가 지속되고 있다고 합니다.

 

 

 

테라코타 밀크티 (짜수아닷눙, Trà sữa đất nung)

 

테라코타 밀크티는 일반적인 밀크티 요리와 달리 뚝배기에 끓여서 만드는 방식입니다. 
우유에 황설탕과 구기자, 사과 등 독특한 풍미를 내는 허브와 국화, 오디, 계피꽃, 나비콩, 롱건 등 다양한 재료를 넣어 끓입니다.

 

 

가격은 한 잔에 35,000동 (1,700원) 정도라고 합니다.

 

 

이 요리는 원래 하노이의 추운 계절에 인기를 끌다가 (네네 그쪽 기준으로는 춥다고요), 그 인기가 호치민시로 퍼졌다고 합니다
오오 무슨 맛일지 궁금합니다. 

 

 

 

 

네 뭐 그렇군요.

모쪼록 즐거운 2023년 되셨기를 바랍니다.

2024년에는 더더욱 즐거운 한 해 되시기를 바라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