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틀사이공/베트남 정보

베트남 전설 - 루빈과 즁레(Lưu Bình - Dương Lễ) 이야기

by mmgoon 2019. 10. 17.




오래 전 베트남에는 두 명의 친한 친구가 있었습니다.

한 명의 루빈((Lưu Bình)으로 부유한 가정 출신이었고, 다른 한 명은 즁레(Dương Lễ)로 가난한 가정 출신이었습니다.


즁레가 공부할 돈이 모자란 것을 안 루빈은 그를 돕기 위해 자기 집에 와서 같이 살자고 합니다.

즁레는 매우 열심히 공부를 한 반면 루비는 자신의 부에 만족해서 방탕하고 게을렀습니다.

예상대로 과거 시험에서 루빈은 떨어지고 즁레는 합격을 합니다.

즁레는 고관이 되어 수도에 큰 집에서 편한한 삶을 누리게 됩니다.


루빈은 계속 낭비하고 게으른 삶을 유지하다가 결국 모든 재산을 잃게 되지만 아직 학교도 졸업을 못합니다.

가난하게 된 루빈은 그의 오랜 친구이자 현재는 고관이 된 즁레를 생각해냅니다.

그래서 수도로 가서 친구에게 도움을 청합니다.

이 때 중례는 차갑고 무관심하게 친구를 대하는데 이는 그가 바로 도와주면 친구가 다시 게으른 삶으로 돌아갈까 염려했기 때문입니다.


"너는 내 친구가 아니다. 내 모든 친구들은 부유하고 중요한 사람들이지 너처럼 가난하고 무지한 자들이 아니다"


라고 루빈에게 소리쳤습니다. 그리고는


"경비. 이 녀석을 내치고 남은 밥과 소금을 주어라"


라고 했습니다.


부끄럽고 자신들의 우정을 자랑스러워하지 않는 친구에게 실망한 루빈은 슬프게 동네로 돌아가 이 치욕을 씻기 위해 열심히 공부하기로 마음을 먹습니다.



그 동안 즁레는 그의 아름다운 세번째 아내인 (부럽~) 쩌우 롱 (Chau Long)에게 비단을 파는 처녀처럼 옷을 입고 루빈의 마을에 가서 루빈과 친해지고 같이 지내자고 청하라고 합니다.

그녀는 비단을 팔아 그의 공부를 돕습니다.

또한 그녀는 그가 공부를 성공적으로 끝내면 결혼을 하자고 약속합니다.

이 약속에 힘을 얻은 루빈은 (미녀는 언제나 옳죠) 밤이고 낮이고 공부를 계속합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루빈은 과거에 합격하고, 마을로 돌아와 쩌우롱에게 이 소식을 전하려 하지만 그녀는 사라졌죠.


이 후 루빈도 고위 관직에 오르게 됩니다.

그러나 그는 과거에 친구였던 즁레가 준 모욕을 잊지 못합니다.

그래서 복수를 하려 즁레에 집으로 갑니다.


루빈이 도착하자 즁레는 지난 번과 완전히 다르게 두 팔을 벌려 친구를 환영합니다. (배신감을 느꼈겠죠)

아무리 친구가 모욕적인 언사를 쏟아내도 개이치 않고 친구를 진정시킵니다.

그리고 그의 아내인 쩌우롱을 불러 친구에게 소개하죠.


그 때 루빈은 중레가 진정한 친구이고 그가 학업을 할 수 있도록 진정으로 도운 것을 알게됩니다.

두 친구는 서로 끌어안으면서 우정을 확인하죠.



(이 내용은 베트남 전통극으로도 표현되는 스토리입니다. 으음... 그래도 이성을 가지고 장난치는 것은.... 으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