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틀사이공/베트남 정보

베트남 중부도시 호이안의 역사

by mmgoon 2018. 9. 6.

호이안의 역사

(참파왕국부터 현재까지)




베트남 중부 오래된 마을인 호이안(Hoi An)은 요사이 다낭을 찾는 많은 우리 나라 사람들이 가는 유명한 관광지가 되었습니다.

이미 관광지화가 되었다고는 하지만 호이안이 가지는 매력들은 남아서 개인적으로 베트남에서 다시 방문하고픈 곳 중에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호이안은 작은 마을이지만 역사적인 스토리가 있는 곳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호이안의 예전 이야기가 되겠습니다.




18세기 이전

(교역, 문화, 사람들이 모인 작은 왕국)



18세기는 호이안 역사에서 중요한 시점입니다. 이 시기에 현재의 모습이 대부분 갖춰지게 됩니다.

물론 18세기 이전에도 호이안은 있었고, 교역은 이루어졌습니다. 이런 것들을 바탕으로 18세기의 발전을 이룬 것입니다.




람압에서 호이안으로


호이안이 베트남에 포함되기 까지 혹은 베트남의 이름을 가지기 전까지 이 곳은 참파왕국의 일부였고, 베트남은 이 지역까지 영토를 확장하지 못했습니다. 

이 시기 호이안은 람압(Lam Ap)이라고 불렸고, 참(Cham) 문화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 참 문화를 가진 사람들이 나중에 베트남 소수민족화 되어 베트남 문화운동에 큰 영향을 주게 됩니다. 

당시 사람들은 매우 신앙심이 깊은 사람들로 현재 호이안 성멱의 최초 건설자들이 됩니다. 

현재는 힌두교의 영향을 받은 동상들과 사찰들 같은 참 문화와 예술품들이 중부 베트남 관광에 중요한 요소들입니다 



베트남에 있는 참족의 탑



17세기가 시작되고 베트남 황제에게 참족들은 굴복하게되는데 이 결과로 람압은 베트남의 일부인 호이안이 됩니다. 

베트남이 복속한 호이안은 이전 참 문화뿐만 아니라 해양항구로서의 장점도 가지고 있었습니다. 

현재 남아있는 성벽들을 보면 이 참족의 도시가 단순한 곳이 아니라 이 지역 전체를 아우르는 강력한 계획도시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경제를 활성화시킨 내전?


지정학적 위치로 인해서 람압은 항구의 발전에 힘을 기울였고 결과적으로 호이안이 되었을 때 교역이 활성화되었습니다. 

이 경제적인 발전은 실제로는 당시 베트남의 북부와 남부의 봉건영주간의 내전에 힘입은 바 되었습니다. 

몇몇 역사적인 사실들을 살펴봅시다.


람압을 복속해서 이름을 호이안으로 바꾼 16세기 말 레(Le) 왕조는 작은 도시의 지배자였습니다. 

그러나 능력있고 야망이 있는 정치가인 막당즁(Mac Dang Dung) 오래된 레 왕좌를 차지했습니다. 

이 후 수 십년이 지나고 응웬(Nguyen) 가문의 레(Le) 왕조 지지자들은 반기를 들었습니다. 

결국 베트남은 막 가문의 짧은 치세를 마치고 새로운 통치자를 맞이합니다. 그러나 드라마는 여기서 끝나지 않았죠.


응웬 가문의 지도자였던 응웬킴(Nguyen Kim)이 죽고 그의 사위 찐 키엠(Trinh Kiem)이 권력을 차지하자 내전이 발발했습니다. 

응웬킴의 아들은 무릅을 꿇는 대신에 그의 지지자들과 함께 1558년에 중부 베트남으로 후퇴를 했습니다. 

이 후로부터 베트남은 2개의 지역으로 나뉘는데, 찐은 부부와 중부의 북쪽지역까지 다스리고, 응웬은 중부와 남부 베트남을 다스렸습니다.



1760년에 제작된 베트남 지도



나름 장쾌한 이야기이긴 한데 이 남북 분할이 호이안의 발전과 무슨 상관이 있을까요?





호이안의 번영


호이안은 응웬이 다스리는 지역에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응웬 왕은 이 마을을 번영하게 만드는 최고의 방법을 알고 있었죠. 

즉 호이안이 해안도시라는 것을 염두에 두고, 국제교역을 장려하는 새로운 경제 모델을 구현하기 위해 많은 시설들을 건설했습니다. 


이렇게 호이안의 교역활동이 크게 확장되고 당시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붐비는 항구 중에 하나가 되었습니다. 

응웬 왕 치하에서 호이안의 경제는 크게 발전했고 호이안 역사에서 최고의 시절을 구가하게 됩니다.





호이안의 분주한 국제 교역들은 베트남의 문화를 인접한 국가들 특히 중국과 일본과 연계하게 만들었습니다. 

이 결과로 일본과 중국인들이 응웬 왕의 허락을 받아 장사를 위해 호이안에 거주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들의 정착은 베트남의 기술을 바탕으로 한 전통공예를 발전시키는 것을 포함해서 호이안 경제에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아직도 호이안에 있는 래원교는 이 당시에 건설된 일본풍의 다리입니다. 


17세기 초는 호이안의 일본 사회가 크게 번영하는 시기였고, 이 후 중국인들이 주도하게 되는데 이것 또한 호이안 문화 발전에 중요한 이정표가 됩니다. 

중국은 일본인들이 오기 이전부터 호이안과 관계를 가졌었는데 베트남과 중국이 지리적으로 인접한 이유에서 였습니다. 

처음에 중국은 호이안에 교역을 위해 찾아왔었는데 단순한 관계였다가 

중국 내 왕조와 정치적인 사정이 복잡해지면서 많은 수의 중국인들이 호이안으로 몰려들었습니다.





이 결과로 호이안은 참파와 일본 이외에 또 다른 중국과의 문화교류를 경험하게 되는데 이 후 베트남인들에게 가장 큰 영향을 준 것이었습니다. 

즉, 많은 중국인들이 현지인들고 결혼한 다음 호이안에서 장사를 시작했고 이 덕분에 호이안은 현재 큰 중국-베트남 커뮤니티를 가지고 있게됩니다. 

더 많은 집들이 지어지고, 더 많은 중국의 문화들이 유입되었습니다. 

이 결과로 현재 호이안에서 매년 열리는 전통 페스티벌들은 중국과 베트남 전통적인 것들이 융화되어 만들어진 것들입니다.









18세기 이후

(경제의 내리막과 훌륭한 아름다움)



왕국의 몰락


자연의 생명주기와 마찬가지로 호이안도 몰락의 시기를 겪었습니다. 

찐-응웬 내전은 호이안 역사의 시작이자 끝이었습니다. 


말하자면 18세기에 통일을 목표로한 정의로운 응웬 형제가 이끄는 떠이선(Tay Son) 반란이 시작되었습니다. 

남부 베트남에서 일어난 이 운동의 결과로 응웬 왕은 반란군과 전쟁하느라 바빠졌고, 쩐 왕은 쉽사리 베트남을 차지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찐 왕의 군대가 호이안에 도달하자 많은 주택들과 시설물들을 파괴해서 도시의 상업적인 가치는 떨어지고 결국 폐허가 되었습니다. 


일본인들이 건설한 많은 아름다운 건물들이 대부분 파괴되고 현재에는 거의 남아있지 않습니다. 

이 시기에 호이안에 살던 일본인들은 그리 많지 않았는데, 이는 1600년대 중반에 일본정부가 외국거주관련 법령을 발표했기 때문이죠. 

당시 일본은 고립정책을 시행중으로 일본 밖에 사는 일본인들은 사형이었습니다. 

이러한 상황들을 고려할 때 찐 왕의 공격은 호이안의 일본 커뮤니티를 완전히 붕괴시켰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반란이 끝나고 평화가 도래했을 때 호이안은 도시 재생을 위한 작지만 주요한 변화가 시작외었습니다. 

남아있던 베트남인들과 중국인들은 이 때 도시를 처음부터 다시 건설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일본인들이 세웠던 잔해들은 그대로 두었고 점차 사라져 갔습니다.




서방의 영향하에 호이안


호이안에 영향을 끼친 집단은 많습니다; 참파, 일본, 중국 등등 말이지요. 

19세기가 되자 호이안은 다른 외국의 영향을 받기 시작하는데 아시아가 아닌 유럽의 영향을 받습니다.


1858년에 프랑스는 베트남을 침공하였고, 이 결과 베트남 전역이 많은 변화를 겪게 됩니다. 

이 시기에 호이안은 영국인들과 프랑스인들로 부터 "파이포(Faifo)"라고 종종 불렸습니다. 

이 이름은 단순히 서양인들의 일상 대화에서 뿐만 아니라 공식문서에서도 사용됩니다. 

즉, 국가 공문, 문서 및 법령에도 "빌 드 파이포(Ville de Faifo)"가 당시 호이안의 공식명칭이었습니다.


18세기 이전에 호이안은 경제의 대부분을 교역에 의전하는 뜨거운 항구도시였습니다. 

그러나 도심의 발달은 프랑스 식민시절이 시작되기 전까지 그리 크지 않았습니다. 

프랑스는 도시계획을 위한 많은 정책을 가져왔고, 공공 및 상업 건물들을 건설하여 공업발전을 가져왔습니다. 

이는 다양한 색의 프랑스 식민풍 건물과 구조물들을 건설하였고 호이안 문화융합에 또 다른 불을 지폈습니다. 

현재 이 당시의 빌라와 빌딩들이 중국과 일본풍 빌딩 사이에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 후 미군에 맞선 베트남의 전쟁에 대해서는, 호이안에서 미국과 베트남 사이의 공식적인 기록이나 정보가 없어서 

이 포스팅에서는 다루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현재의 호이안


호이안은 지난 역사에서 여러번 흥망성쇠를 반복했지만 이 결과로 인해서 전세계적으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1999년 이 아름다운 오래된 도시는 유네스코에서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됩니다. 

"극도로 잘 보존된 고유 그리고 외래 문화가 융화된 남-동 아시아 교역항구와 건물들"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