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틀사이공/베트남 정보

베트남을 이루고 있는 민족들

by mmgoon 2018. 4. 11.

이제 우리 나라도 다민족 국가로 진행하고 있는 것 같은데, 

제가 살고 있는 베트남은 원래부터 다민족 국가로 정부 추산 54개의 민족들로 구성된 나라입니다.


다민족 국가라고는 해도 실제로는 우리가 월남사람들이라고 생각하는 킨(Kinh)족 (비엣족이라고도 불림)이 전체 인구의 85.7%를 차지하고 있고, 

많은 수의 소수민족들은 주로 산악지역에 거주합니다.


주요 민족들로는 킨(Kinh (Viet))족이 85.7%, 따이(Tay)족이 1.9%, 따이 소수민족(Tai Ethnic)이 1.8%, 뭉(Mường)족이 1.5%, 

크메르 크롬(Khmer Krom 혹은 코메크롬Khơ Me Crộm)족이 1.5%, 흐몽(Hmong)족이 1.2%, 능(Nùng)족이 1.1%, 화(Hoa)족이 1%이고 

나머지 45개 민족이 4.3%를 이룹니다 (2009년 기준이고 당시 베트남 인구는 8585만명입니다)


산악에 사는 민족들은 대체로 태국, 라오스, 캄보디아와 연결되어 살고 있는데, 그들만에 문화, 언어, 의복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찾은 정보로 주요한 베트남 민족을 한 번 정리해봤습니다.

혹시나 잘못된 것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민족들의 이름은 ㄱ, ㄴ, ㄷ 순으로 되어 있습니다. 인구수는 베트남 내 거주 인구수 (2009년 기준)입니다.






꼬(Co)족


꼬족은 꼴(Col/Cor), 꾸아(Cùa)로도 불리우는 베트남의 소수민족이다.

대부분의 꼬족은 베트남 남중부 해안가인 꽝아이(Quảng Ngãi)와 꽝남(Quảng Nam)성에 살고 있다.

이들은 몽-크메르 어족의 언어를 사용한다.



이들은 호치민 주석에 대한 존경심이 커서 베트남 주민등록시 호치민의 이름을 그들의 이름으로 사용한다. 

이는 이들이 과거에는 개개인의 이름이 없었기 때문으로 모든 꼬 사람들이 성을 딘(Dinh)으로 했다가 

이제는 거의 모든 남자들은 호치민 주석을 따라서 호(Ho)를 성으로 사용한다.


이들은 마을 추장인 카라 플레이(Karah Pley)가 그 마을 (플레이 Pley)를 이끄는데 추장은 경험과 신뢰도를 바탕으로 선출된다. 

각 마을은 방어를 위하여 군사조직인 록콕(Lok Kok) 혹은 록 카이(Lok Kai) - 용감한 사람이라는 뜻 -을 둔다.

(인구수 : 34,000명)





꼬뚜(Cơ Tu)족


꼬뚜족은 카뚜(Katu), 까땅(Ca Tang)으로도 불리며, 라오스 동부와 베트남 중부에 살고 있는 소수민족이다. 

이들은 몽-크메르어를 사용한다.



수 세기 동안 남성들을 나무에서 벗겨낸 섬유로 만든 옷을 입는다.

이들은 대나무통에 지은 밥과 따박이라고 불리는 술을 마신다.

유명한 춤으로는 남자들이 추는 카뚜(Katu), 여자들이 추는 야야(ya yá)가 있다.


베트남에서 이들은 주로 베트남 중부 투아티엔-후에(Thừa Thiên–Huế) 및 꽝남(Quảng Nam)성에 살고 있다.

(인구수 : 62,000명)





꼬라오(Cờ Lao)족




꼬라오족(仡佬族)은 베트남과 중국에 살고 있는 소수민족이다.

(인구수 : 2,600명)





꼬호(Cờ Ho)족


꼬호족은 크호(K'Ho), 코호(Koho)로도 불리는 베트남 중부 고원지대인 람동(Lâm Đồng)성에 사는 소수민족으로 몽-크메르 언어를 사용한다.



꼬호족의 분파인 락(Lạch)족 사람들은 람동성의 원주민들로 람동성의 성도인 달랏의 어원은 다락(Đà Lạch)으로 락 사람들의 강이라는 뜻이다.

(인구수 : 166,000명)






눙(Nùng)족


눙족은 중부 따이족으로 베트남 북동부와 중국 남부에 사는 소수민족이다. 




눙족은 스스로를 토(Tho) 즉 이 지역 원주민이라고 부른다. 

또한 종종 이들은 따이(Tày)족과 혼합하여 따이-눙 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인구수 : 969,000명)





따이(Tày)족


따이족은 중부 따이어를 사용하는 소수민족으로 베트남 북부에 살고 있다.

이들은 가끔 토(Thô), 또(T'o), 따이토(Tai Tho), 언(Ngan), 펜(Phen), 투라오(Thu Lao), 혹은 파디(Pa Di)라고도 불리기도 한다.

이들은 청동기 흥(Hung)왕 시절부터 베트남에 살고 있는 민족이다.


   

  




베트남에는 약 170만명의 따이족 사람들이 살고 있는데, 두 번째로 큰 민족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북쪽의 까오방(Cao Bằng), 랑손(Lạng Sơn), 박칸(Bắc Kạn), 타이우옌(Thái Nguyên), 꽝닌(Quảng Ninh)성의 계곡과 낮은 구릉지대에 살고 있으며, 

박닌(Bắc Ninh)과 박지앙(Bắc Giang)성에도 일부 살고 있다.


따이족의 마을은 산자락에 위치하며 위치한 산, 평야, 강의 이름을 따서 부르는데 한 마을 당 약 15-20채의 가옥이 있다.

이들은 주로 쌀 농사를 짓고 살고 있다.


따이족은 눙족과 중국-베트남 국경에 있은 장족과 가까운 종족이다.


따이족 여성들은 좁은 치마를 입는데, 무릅까지 내려오고 아래 오른쪽이 터져있는 형태로 5개의 단추가 달려있다.

(인구수 : 170만명)





따어이(Tà Ôi)족


따어이족은 베트남과 라오스에 사는 소수민족이다.

이들은 따어이어를 사용하는데 몽-크메르 어족이다.



베트남에서는 투아티엔-후에(Thừa Thiên-Huế)성 루오이(Lưới)군과 꽝찌(Quảng Trị)성 흥화(Hướng Hóa)군에 에 살고 있다.

(인구수 : 44,000명)





라글라이(Ra Glai)족

라글라이 (라이 Rai, 쫑 지아이 Trong Giai, 라방 La Vang)족은 베트남의 소수민족으로 참족과 연관된 종족이다.


이들은 주로 닌투안(Ninh Thuận), 칸화(Khánh Hòa), 빈투안(Bình Thuận)성에 살고 있다.
(인구수 : 122,000명)





라오(Lao)족


라오족은 따이(Tai)의 소수민족으로 남중국에서 기원하여 라오스의 주요 민족(53.2%)을 이루고 있으며, 

태국, 캄보디아, 버마, 베트남에 살고 있는 민족이다. 



베트남에 사는 라오스 사람이다.

(인구수 : 14,000명)





라찌(La Chí)족


라찌족(Người La Ch, 혹은 꾸떼Cù Tê 혹은 라꽈La Quả)은 베트남 북동부 하지앙(Hà Giang)과 라오까이(Lào Cai)성에 살고 있다.

이들은 따이어의 일족이 따이-카다이 언어를 사용한다.


  


이들은황 딘 퉁(Hoàng Dìn Thùng, 뉘신지?)의 자손이라고 한다.

대나무와 등나무를 이용해서 모든 가재도구를 만드는 솜씨가 뛰어난 민족이다.


베트남에서는 하지앙(Hà Giang), 라오까이(Lào Cai) 및 뚜엔꽝(Tuyên Quang)성에 살고있다.

(인구수 : 13,000명)





라하(La Ha)족


라하족(người La Ha)은 베트남 소수민족으로 주로 옌바이(Yên Bái)와 손라(Sơn La)성에 살고 있다.

이들은 따이-카다이어족의 라하어를 사용한다.



이들은 방 아 눈 반(Pang A Nụn Ban) 축제를 즐기는데, 

그들의 의사들을 축하하는 축제로 일종의 마약이 마레(Mạ Rệ)를 의사들에게 바친다고 한다. 응?


이들은 손라(Sơn La)성에 살고 있다.

(인구수 : 8,000명)






라후(La Hủ)족


라후족 (拉祜族)은 중국본토와 미얀마, 태국, 라오스,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에 사는 민족이다.

이들은 숲속에 사는 종족으로 전설적인 호랑이 사냥꾼들이다. 

라후라는 이름은 '호랑이처럼 용맹한' 이란 뜻이다.


이들 중 일부는 라오스 내전 당시 CIA를 도왔었고 이런 이후로 1975년 이후 정치적 미국 망명자들이 있다. 



라후족은 성이 없이 이름만 있다. 

이들의 이름은 2자인데 한자는 성별을 다른 한자는 태어난 날을 의미한다. 



이들은 대부분 라이쩌우(Lai Châu)성에 모여산다.

(인구수 : 9,700명)





로로(Lô Lô)족


로로족은 중국에서는 이(Yi)족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중국, 베트남, 태국, 라오스에 살고 있는 종족으로 약 8백만명 정도로 추산된다. 

이들의 언어는 버마어와 유사한 로로어를 사용한다.

로로족은 3개 부족으로 나뉘는데 이들은 옷 색깔로 구분된다.


  





로로화(Lo Lo Hoa)족


이들은 중국어를 사용하고, 

음-양 두쌍으로 이루어진 동북을 가지고 있는데 평소에는 땅에 묻어두었다가 특정 행사시에만 파내서 사용한다고 한다.


베트남에는 주로 까오방(Cao Bằng), 하지앙(Hà Giang) 및 라이쩌우(Lai Châu)성에 거주한다.

(인구수 : 4,500명)






로맘(Rơ Măm)족



로맘족은 베트남 소수민족으로 몽-크메르 어족의 중부 바흐나(Central Bahnaric) 언어를 사용한다.


베트남에서 이들은 주로 콘뚬(Kon Tum)성에 살고 있다.

이제 전통복장을 입는 사람은 12명 정도밖에 남지 않고, 더 이상 전통 의복은 만들어지지 않는다고 한다.

(인구수 : 436명)






루(Lự)족


루족(Người Lự, 傣仂)은 베트남, 중국, 라오스, 태국, 버마에 살고 있는 소수민족이다.





베트남에서 루족은 라이쩌우(Lai Châu)성에 주로 살고 있는데, 

베트남에서 루족은 뭉엉탄(Mường Thanh) 즉 따이족의 신의 땅에 사는 사람들로 여겨지고 있다.


이들은 아버지의 이름을 계승하고 남자는 바(Bạ), 여자는 이(Ý)라는 중간이름을 사용한다.

(인구수 : 5,600명)






마(Mạ)족


마족은 베트남 소수민족으로 몽-크메르어를 사용한다. 



이들은 주로 람동(Lâm Đồng)성에 거주한다.

(인구수 : 41,000명)






망(Mảng)족


망족은 (중국어 莽人) 베트남과 중국 남부에 거주하는 소수민족이다.

이들의 언어는 오스트로아시아 어족의 파키스탄어 분파이다.



이들은 라이쩌우(Lai Châu)성에 주로 산다.

(인구수 : 3,700명)






뭉 (Mường) 족


뭉족(người Mường)은 베트남 원주민으로 알려져 있다.

베트남에서 세번째로 큰 종족이다.


이들은 베트남 북부 산악지역인 화빈(Hòa Bình)성과 탄화(Thanh Hóa)성에 주로 모여살고 있다.

이들의 이름인 뭉의 어원은 태국어로 ‘지역’ 이라는 뜻이라고 한다. 

이들은 스스로 몽롱(monglong) 즉, 중앙에 사는 사람들이라고 부르면서 계곡과 산에 사는 다른 민족들과 구분하고 있다.



킨족과 가장 가까운 종족으로, 역사학자들은 뭉족과 킨족의 분리가 기원전 111년부터 시작된 중국 한족의 지배가 시작되자 

산에 살던 뭉족은 독립적으로 존재하면서 킨족과 분리가 되었다고 보고 있다.


뭉족과 따이(Tày)족은 서로 문화적으로 영향을 주었다.

그래서 현재 뭉족은 기원상 언어학상 킨족과 유사하지만 문화적으로는 따이족과 유사하다.

(인구수 : 127만명)





므농(Mnông)족


므농족은 베트남, 캄보디아 등지에 사는 소수민족이다.

이들은 몽-크메르 어족 중 바나릭어 그룹에 속하는 말을 하는데 부족마다 차이가 있다.


이들은 솜씨있는 코끼리 조련사들로 코끼리는 이들의 삶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베트남에서 이들은 주로 닥락(Đăk Lăk), 닥농(Đăk Nông)성에서 산다.

(인구수 : 103,000명)





바나(Ba Na)족


    


바나족은 베트남 중부 고원지대인 지아라이(Gia Lai)와 콘뚬(Kon Tum)에 주로 사는 소수민족으로 

해안가 지역인 빈딘(Bình Định)과 푸옌(Phú Yên) 지방에도 거주한다.


이들의 전통주택중 마을회관의 경우 마을의 중심에 위치하는 20m 높이까지 이르기도 한다.


이들은 몽-크메르 어족의 언어를 사용한다.

(인구수: 228,000명)






보이(Bố Y)족



보이족 (người Bố Y, 布依族)은 중국 남부와 베트남에 사는 소수민족이다.

베트남에서는 라오까이(Lào Cai)와 하지앙(Hà Giang)성에 주로 살고 있다.

이들은 중국 귀주 지방에 살던 따이(Tai) 사람들로 이 지역에 2000년간 가장 오랬동안 살고 있는 사람들이다. 

중국 청나라 때 반란을 했으나 실패하여 일부 사람들이 베트남으로 옮겨와서 거주하고 있다.

(인구수 : 2,200명)





뿌뻬오(Pu Péo) 족


뿌뻬오족은 베트남 하지앙성과 중국 윈난성에 사는 소수민족이다.



이들은 베트남-중국 국경부분에 살고 있는 종족으로 베트남 하지앙성 동반(Đồng Văn) 지역에 주로 모여살고 있다.

(인구수 : 700명)




브러우(Brâu)족


브러우족(Người Brâu)은 라오스, 캄보디아, 베트남에 사는 소수민족이다.



베트남에는 대부분의 브러우족은 콘뚬(Kon Tum)성 옥호이(Ngọc Hồi)군 보이(Bờ Y)면 닥메(Đắc Mế) 마을에 대부분 살고있다. 

이들은 브라오(Brao)라는 몽-크메르 어족의 언어를 말한다.



그러우족의 성은 2개뿐인데 남자는 타오(Thao) 여자는 낭(Nang)이다.

이들은 웃붕(uốt bưng)이라는 치간을 메우는 것, 따밧또핏(tavattơpit)이라는 귀를 늘이는 것, 

칭크락캉(chingkrackang)이라는 이마에 문신을 하는 전통이 있다.


이들에가는 운 차 닥 렙(Un cha đắc lếp)이라는 대홍수 설화와 파싸이(Pa Xây)라는 인물에 대한 설화가 있다.

(인구수 : 400명)





브루(Bru)족


브루족은 브라오, 부로우, 부루-반키우(Bru-Vân Kiều)로도 불리는데 이는 숲에 사는 사람들이라는 뜻이다. 

이들은 태국, 라오스, 베트남에 사는 소수민족이다. 

이들의 언어와 문화는 마운틴 크메르족과 가깝지만 라오스에 크게 영향을 받았다.



브루족은 남베트남/동캄보디아에 사는 프농암(Pnongam)인들과 인종적으로 매우 유사하다. 

그러나 이러한 유사성에도 불구하고 브루족은 정치적, 역사적으로 다른 길을 걸어왔다.

브루족은 종종 룽(Lung), 그라벳(Kravet), 크룽(Kreung)족들과 연관되어 있는데 이 4 종족이 거의 비슷한 언어와 문화를 공유하기 때문이다.

이들은 몽-크메르어의 일종인 브루어를 사용하고 이 안에도 몇몇 사투리가 있다.



베트남에서는 꽝찌(Quảng Trị), 꽝빈(Quảng Bình), 닥락(Đăk Lăk) 성에 거주하고 있다.

(인구수 : 75,000명)





산지우(Sán Dìu)족


산지우(산제오 San Deo, 짜이 Trai, 짜이닷 Trai Dat, 만꽌꼭 Man Quan Coc, 山由族) 광동어를 사용하는 중국계 소수민족이다. 

베트남 정부는 이들을 독립적인 소수민족으로 구분하고 있기는 하지만 실제로 이들은 1600년경 광동성에서 이주한 중국인들이다.



이들은 타이우옌(Thái Nguyên), 빈푹(Vĩnh Phúc), 박지앙(Bắc Giang), 꽝닌(Quảng Ninh), 및 뚜옌꽝(Tuyên Quang)성에 살고 있다.

(인구수 : 147,000명)






산차이(Sán Chay)족


산차이족(Người Sán Chay, 까오란Cao Lan이라고도 한다)은 베트남 북동부 뚜옌꽝(Tuyên Quang)성에 주로 살고 있다. 



따이어를 사용하며 화전 농업을 하면서 사는 종족이다.

(인구수 : 169,000명)





쏘당(Xơ Đăng)족


쏘당족 (세당Xe Dang으로도 불린다)은 베트남 소수민족으로 콘뚬(Kon Tum), 꽝남(Quảng Nam), 꽝나이(Quảng Ngãi)성에 주로 산다.



이들은 주로 농업을하며, 소와 닭들을 기른다.

이들의 종교는 정령숭배이고, 몽-크메르 어족이다.

(인구수 : 170,000명)





시라(Si La)족


시라족 (실라 Sila, 사이라 Syla라고도 한다)은 베트남 북서부에 사는 소수민족이다.

이들의 언어는 하니족의 언어와 관련되어 있다.



이들의 전통으로는 치아를 물들이는 것이 있는데, 남자들은 붉은 색으로, 여자들은 검은 색으로 물을 들인다. 요사이 젊은이들은 이 전통을 잘 따르지 않는다.


이들은 주로 라이쩌우(Lai Châu)성에 살고 디엔비엔(Điện Biên)성에도 일부 거주한다.

(인구수 : 709명)






씬문(Xinh Mun)족


씬문족 (꼰푸아Con Pua, 푸옥Puộc, 푸아Pụa로도 불린다)은 베트남 북서부 손라(Sơn La)와 라이쩌우(Lai Châu)성에 살고 있는 소수민족이다.



이들의 언어는 몽-크메르 어족에 크무익어이다.

(인구수 : 23,000명)





스띠엥(X’Tiêng)족


스띠엥족은 베트남과 캄보디아에 사는 소수민족으로 고유 언어이 스띠엥어를 사용하는데, 몽-크메르 어족 중 마나릭어에 해당된다. 



대부분의 스띠엥족은 베트남 남동부 빈푹(Bình Phước)성에 살고 있다.

(인구수 : 85,000명)






아이(Ngái)족


아이족은 남중국에서 기원한 학카(客家)인의 후손으로 여겨지고 있으나 아이족 자신들은 그들이 학카의 후손이라고 인정하지 않는다. 

이는 단순한 학카 분파 분류로는 아이족이 설명되지 않기 때문이다.



일부 베트남 문헌에 의하면 아이족 사람들은 학카어를 사용하고 있지만 화교들과는 다르다고 한다. 

또 어떤 문헌에는 아이족의 언어가 학카어와는 완전히 다르다고도 한다.

적어도 이들은 화교와는 다른 종족이다.


이들은 주로 타이우옌(Thái Nguyên)과 빈투언(Bình Thuận)성에 살고 있다.

(인구수 : 1,035명)






어두(Ơ Đu)족


어두족은 베트남과 라오스에 사는  토착 소수민족으로 두 나라 다 합쳐서 약 570명 정도 된다.



베트남에서 이들은 대부분 예안(Nghệ An)성에 산다.

이들은 화전농업, 목축, 사냥, 채집 등으로 살고 있다.


78세인 비 티 융(Vi Thi Dung) 할머니는 아직도 마을에서 어두 전통 치마를 만들고 있다.



이들은 오두(O’du)라는 오스크로-아시아틱 어족의 분파이 크뮤익(Khmuic)어가 있다. 

(인구수 : 376명)






에데(Ê Đê)족


에데 (라데라도도 한다)족은 남부 베트남에 살고 잇는 오스토네시안 소수민족이다.

이들은 참어를 사용한다.

이들은 현존하는 유일한 모계중신 사회이다.


  


베트남에서는 닥락(Đăk Lăk)과 푸옌(Phú Yên)성에 주로 살고 있다.

(인구수 : 331,000명)






쟈오(Dao)족


쟈오족 (Man족이라고도 불림. 중국어 瑤族 야오추)는 베트남, 중국, 라오스에 거주하는 소수민족이다.

흐몽족과 혈족으로 알려져 있으며, 13세기 경 베트남으로 이주하였다.

흐몽족 보다는 저지대에 살며 쌀을 경작한다.




이들의 기원은 2000년전 후난 왕국에서 시작된다. 

쟈오족과 흐몽족은 명나라에 대항하여 반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중국 한나라가 남진하면서 이들은 중국 남부 산악지대로 밀리게된다. 


라오 내전 동안 이들은 미국을 지원했고, 이 때문에 라오스 공산정부에 쫒겨 태국쪽으로 이동하게 된다.


검은 자오족은 검은 바지와 윗도리를 입는데 얇게 구슬과 수로 옷깃과 소매를 장식한다.

붉은 자오 여인들은 인디고 색으로 물들이는데 능숙하다.


붉은 자오족



검은 자오족



자오 만(Dao Man)족


이들에게는 랍 띤(Lap Tinh)이라는 춤이 있는데, 부족의 소년, 소녀들을 일원으로 받아들이는 행사에 사용된다.


베트남에서는 라오까이, 하지앙, 화빈, 손라 등 북쪽 산악지역에 거주하고 있다.

(인구수 : 751,000명)






지아라이(Gia Rai)족


지아라이 (혹은 자라이)족은 베트남 중부 고원, 캄보디아 북동부에 살고 있는 소수민족이다.
지아라이라는 말은 ‘폭포의 사람’ 이라는 뜻이다.



베트남에서는 지아라이(Gia Lai), 콘뚬(Kon Tum), 닥락(Đắk Lắk)성에서 주로 살고 있다.
(인구수 : 411,000명)






지아이(Giáy)족


지아이족(người Giáy)은 가끔 낭(Nhang)족이라고도 불리는 소수민족으로, 

북부 산악지대인 라오까이(Lào Cai), 하지앙(Hà Giang), 라잉쩌우(Lai Châu), 까오방(Cao Bằng)성에 주로 살고 있다.



이들은 보이족 언어를 사용하는데 대부분 베트남어도 같이 사용하고 있다.

이들은 주로 쌀농사를 짓고 있으며, 여성들의 화려한 옷장식이 특이하다.

(인구수 : 59,000명)






지에찌엥(Giẻ Triêng)족

지에찌엥족은 베트남의 소수민족으로 대부분 베트남 중부 고원지대인 콘뚬(Kon Tum)성에 살고 있다.
이들은 몽-크메르어를 사용한다.



관을 나무에 매어다는 장례 전통이 있다.
(인구수 : 51,000명)






쪼로(Chơ Ro)족

쪼로족은 쩌우로(Chau Ro), 도로(Do Ro)라고도 불리는 베트남에 거주하는 몽-크메르 사람들이다.
대부분의 쪼로족은 베트남 남부 동나이(Đồng Nai), 빈증(Bình Dương), 빈푹(Bình Phước), 빈투안(Bình Thuận), 
람동(Lâm Đồng), 바리아-붕타우(Bà Rịa–Vũng Tà)성에 산다.


쪼로 말로 양파(Yang Pa)라고 불리는 새해 축제에는 쌀의 신에게 제사를 지낸다.
(인구수 : 27,000명)





참(Chăm)족

참족은 동남아시아에 사는 오스트로네시안 사람들로, 캄보디아와, 남부 베트남에 살고 있다. 
2-15세기 동안 베트남 중남부는 참족의 참파왕국이 지배를 했었는데 이들은 이 왕국의 후손들이다. 



현재 이들은 베트남과 캄보디아의 주요 무슬림들이다.



베트남 내에서는 닌투안(Ninh Thuận), 빈투안(Bình Thuận), 푸옌(Phú Yên) 및 안지앙(An Giang)성 및 호치민시에 주로 살고 있다.

  


이들은 말레이-폴리네시아어인 참어를 사용한다.
(인구수 : 162,000명)





추루(Chu Ru)족

추루족은 주로 베트남 중부 고원지대인 람동(Lâm Đồng)성에 살고 있으며, 말레이-폴리네시아 어인 추루어를 사용한다.



프랑스 식민지배동안 중부 고원지대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종족으로 참족과 역사적으로 연관성이 있다.
(인구수 : 19,000명)





춧(Chứt)족


춧족(người Chứt)은 베트남 북동부 해안 꽝빈(Quảng Bình)성 민화(Minh Hóa)와 뚜엔화(Tuyên Hóa) 지역에 사는 소수민족이다.



이들은 춧 방언을 사용한다.

(인구수 : 6천명)






캉(Kháng)족


캉족은 베트남 북서부에 사는 오스트로-아시아틱 소수민족이다.

대부분의 캉족은 베트남 북서부 손라(Sơn La) 및 라이쩌우(Lai Châu)성에 살고 있다.



캉당(Kháng Dẩng), 캉확(Kháng Hoặc), 캉돈(Kháng Dón), 캉수아(Kháng Súa), 마항(Ma Háng), 

부항(Bư Háng), 마항벵(Ma Háng Bẻng), 부항꼬이(Bư Háng Cọi)의 분파가 있다.


이들의 음식은 맵고 신 특성이 있으며 코로 술을 마시는 (뚜무이 tu mui라고 한다) 전통이 있다.

(인구수 : 14,000명)







코메크롬(Khơ Me Crộm)족

코메크롬 족은 크메르 크롬(Khmer Krom)족으로도 불리는 베트남 남서부에 사는 크메르 사람들을 말하는데 베트남은 소수민족으로 분류한다.
이들은 주로 베트남 남서부인 속짱(Sóc Trăng), 짜빈(Trà Vinh), 키엔장(Kiên Giang), 안지앙(An Giang), 박리우(Bạc Liêu), 까마우(Cà Mau)성에 살고 있다.


크메르어에서 크롬은 낮은/아래/저지대의 뜻으로 약 89,000 평방킬로미터에 이르는 사이공과 메콩강 삼각주 지역을 말하는데, 
이는 크메르 제국인 18세기 베트남 응웬 왕조가 침범하기 이전에 이 지역을 지배하였기 때문에 이 지역에 사는 사람들을 크메르 크롬이라고 불렀다.

이들을 부르는 베트남어인 코메크롬(Khơ-me Crộm) 혹은 코메쥬오이(Khơ-me dưới)도 말 그대로 ‘저지대에서 온 크메르인이라는 뜻이다.

이들은 베트남 내에서 표현의 자유, 집회 결사의 자유, 이동의 자유 등이 제한된다는 외국 단체의 얘기가 있다. 
이들은 월남전 동안 그 이전부터 베트남으로부터 독리을 위한 노력을 했었기 때문이다.
(인구수 : 1,261,000명)





코무(Khơ Mú)족

코무족(라오스어로 크무Khmu, 중국어로 克木族, 태국어로 카무, 기타 큼무, 케무, 캄무)은 동남아시아의 소수민족으로 
대부분 라오수 북부에 거주하면서 라오스 최대 소수민족이다. 

  


이들 중 일부는 중국 남서부에서 버마, 태국, 베트남으로 이주하였고, 베트남에서는 이들을 공식적으로 베트남내 소수민족으로 분류하고 있다.



베트남에서 이들은 주로 베트남 북부 예안(Nghệ An), 디엔비엔(Điện Biên), 손라(Sơn La), 라이쩌우(Lai Châu)성에서 살고 있다.

크무 혹은 코무는 사람이라는 뜻의 킴흐무에서 기원했다고 한다.
(인구수 : 73,000명)





킨(Kinh)족


네네, 우리가 아는 베트남 사람들이 대부분 킨족 혹은 비엣족을 말한다.

가장 큰 민족으로 전체 인구의 85.7%를 차지하고 베트남 전역에 걸쳐 거주한다.

(인구수 : 7,359만명)



1800년대의 킨족








타이(Thái)족


타이족은 시암족이라고도 알려져 있는 따이족의 분파로 동남아시아 특히나 태국 중부에 주로 살고 있는 종족이다. 

네네 우리가 알고 있는 태국사람들죠.



베트남에는 약 160만명이 살고 있는데, 세 번째로 큰 민족을 이루고 있으며 주로 북부 베트남에 살고 있다.

(인구수 : 160만명)






토(Thổ) 족


토족 (Thổ, 케오(Keo), 몬(Mon), 꾸오이(Cuoi), 호(Ho), 따이 풍(Tay Poong))은 하노이 남서부 예안(Nghệ An)성 산악지역에서 산다.



많은 토족 사람들이 토 언어를 사용하는 베트남어와 가까운 언어이다.

실제로 토(Thổ) 말은 다양한 어족으로 나뉘는데 (따이 풍(Tày Poọng), 꾸오이(Cuối), 몬/호(Mọn/Họ), 케오(Kẹo), 

토람라/토누쑤안(Thổ Lâm La/Thổ Như Xuân)), 각 어족들이 특성이 있지만 크게 보면 베트남어족에 속한다. 

(인구수 : 74,000명)





파텐(Pà Thẻn)족


파텐족은 베트남 소수민족으로 대부분 베트남 북동부 하지앙(Hà Giang) 및 뚜옌꽝(Tuyên Quang)성에 살고 있다. 

이들의 언어는 흐몽-묘 어족에 속한다. 


파텐족의 머리장식을 하는데 30분까지도 걸린다고 한다.

이들의 허리띠도 화려한데 이는 8개의 씨족을 나타낸다.


   


이들은 화전농법을 사용하다가 1970년대부터 모내기를 통한 농업을 하고 있다.

기본적으로는 유목성이 있는 민족이다.

(인구수 : 6,800명)





푸노이(Phunoi)족


푸노이족(콩Khong족이라고도 불렸다) 사람들은 라오스, 태국 북부 및 베트남에 사는 소수민족이다.

푸노이라는 말은 ‘작은 사람’ 이라는 따이어로 원래 이 종족의 이름은 아니며, 아마도 콩(Khong)족이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베트남에서는 라이쩌우(Lai Châu) 및 디엔비엔(Điện Biên)성에 거주한다.

(인구수 : 2,029명)






푸라(Phù Lá)족

푸라족은 베트남과 중국에 사는 소수민족이다.
이들은 다양한 로로어가 변형된 말을 사용하지만 요사이는 베트남어로 변화하는 추세이다.




푸라족은 주로 라오까이(Lào Cai)성에 살고, 이외에 옌바이(Yên Bái)와 하지앙(Hà Giang), 디엔비엔(Điện Biên)성에서 살고 있다.
(인구수 : 11,000명)





하니(Hà Nhì)족


하니족 (하크니크 Haqniq, 哈尼族)은 중국과 라오스, 베트남에 살고 있는 소수민족이다.

라오스에서는 호(Ho)족이라고 불린다.



하니족의 집은 2-3층으로 대나무, 진흙, 돌과 나무로 지어진다.



이들의 전통 의복은 짙은 파란색으로, 남자들은 짧은 상의와 길고 넓은 하의를 입니다. 

또한 검거나 흰 터반을 쓴다. 

여자들은 그들이 속한 부족에 따라 옷이 바뀐다. 7세 이하 아이들은 의복에 성구분이 없다.




분홍 하니족


이들은 베트남 북부 라이쩌우(Lai Châu), 라오까이(Lào Cai), 디엔비엔(Điện Biên)성에 주로 거주한다.

(인구수 : 22,000명)





화(Hoa)족


우리나라로 치면 화교에 해당되는 중국인 소수민족을 말한다.


중국은 베트남 역사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데 중국제국의 지배와 독립, 

그리고 중국계 베트남인들이 베트남에서 어우락(Âu Lạc)국, 초기 리(Lý)왕조, 후기 리(Lý)왕조, 쩐(Trần), 호(Hồ)왕조들을 세우기도 했다.


19세기말부터 1975년 사이공 함락시까지 화교들은 베트남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당시 비록 소수였지만 베트남 경제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공산정권하인 현재 화교들은 베트남 경제에 작은 부분만을 차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들은 대부분 호치민시, 동나이(Đồng Nai), 속짱(Sóc Trăng), 키엔지앙(Kiên Giang), 박리우(Bạc Liêu), 빈증(Bình Dương), 박지앙(Bắc Giang)성에 살고 있다.

(인구수 : 823,000명)





흐레(Hrê)족


흐레족은 베트남 소수민족으로 몽-크메르어를 사용한다.

대부분의 흐레족은 베트남 남중부 해안지방인 꽝나이(Quảng Ngãi)와 빈딘(Bình Định)성에 살고 있다.



1996년부터 흐레족은 꽝나이성에 바또(Ba Tơ), 손하(Sơn Hà), 민롱(Minh Long)군에 주요 거주민을 이루고 있다.

(인구수: 127,000명)





흐몽(Hmong)족


흐몽족은 아시아 원주민으로 중국 묘족의 분파로 보고 있다.




베트남 내의 흐몽족은 검은 흐몽 (Hmoob Dub), 줄무니 흐몽 (Hmoob Txaij), 하얀 흐몽 (Hmoob Dawb), 

리흐 흐몽 (Hmoob Leeg) 녹색 흐몽 (Hmoob Ntsuab)으로 분류된다. 




이들은 흐몽언어를 사용하고 북부 산악지대에 거주하고 있다.

(인구수 : 1,068,000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