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틀사이공/베트남 정보

베트남식 통발 이야기

베트남을 여행하시는 분들은 카페나 식당 등에서 아래와 같은 녀석들이 장식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베트남 사진작가 Nguyen Than Tuan의 작품



녀석의 정체는 물고기를 잡을 때 쓰이는 베트남 스타일 통발입니다.

요사이 도시에서는 본래의 목적보다는 인테리어용으로라든지 전등갖 등등으로 사용되고 있는 추세죠.

호치민시 시민음악당 그러니까 오페라 하우스 앞에도 전시용으로 자전거 위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오늘 기사를 보는데 하노이 인근 북베트남에서 이런 통발을 만든다고 하네요.

물론 남쪽 어디어디 마을에서도 만들고 있을 가능성이 있지만 일단 북쪽에서 통발을 만드는 마을 이야기를 올려봅니다.




하노이 남동쪽 약 54km에 위치한 흥옌(Hung Yen)성에 투이시(Thuy Sy) 마을이 통발을 만드는 곳이라고 합니다.

짐작하시겠지만 이 마을은 아주 조용한 그러니까 개 짓는 소리나 닭 우는 소리 이외에는 조용한 마을이라고 하네요.

이 마을에서 사람들은 대나무와 특정 야자나무를 사용해서 통발을 만든다고 합니다.


베트남 통발은 길쭉한 타원형으로생겨서 물고기와 게, 장어 등등을 잡는데 사용된다고 합니다.




베트남 말로 이 대칭적인 형태의 통발을 도(đó)라고 합니다.

이 통발은 남쪽 메콩강에서도 자주 사용되는데, 우리의 통발과 마찬가지로 물고기가 들어갈 수 있지 나올 수 없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아직도 투이시(Thuy Sy) 마을에 약 500여명의 사람들이 이 통발을 만들어서 생활을 하고 있답니다.







장인인 루온손박(Luong Son Bac)씨에 의하면 좋은 재료와 솜씨가 있어야 매끈하고 아름다운 통발을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그의 가족들은 대나무 준비부터 통발을 엮는 일련의 과정들을 서로 분담하고 있다고 합니다.

가장 어려운 작업은 마지막으로 통발을 묶어내는 작업인데 80대의 박 할아버지가 담당하고 있다네요.


통발 하나를 만드는데에는 약 1시간 정도가 걸린답니다.

만들고 나면 불 위에 걸어두어 연기가 배게 하는데, 이렇게 해야 더 단단해지고 해초가 붙는 것을 방지한다고 합니다.

연기가 밴 통발은 약간 검은 빛을 띄게 됩니다.


훈제하지 않은 통발은 2만동에서 2만5천동 (1천원-1300원) 정도하고, (장식용으로 주로 사용됩니다)

훈제한 통발은 3만동에서 4만동 (1500원에서 2000원) 정도 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