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틀사이공/베트남 정보

베트남 전통 악기들

by mmgoon 2019. 10. 11.

베트남을 여행하다 보면 가끔 베트남 전통음악을 들을 수 있는데 여기에 베트남 전통 악기들이 등장합니다.

언듯 보면 중국의 그것과 비슷한데 베트남 사람들에게 물어보면 중국과는 다른 독창적인 부분이 있다고 합니다.


베트남 전통 악기들을 몇 가지 소개합니다.

그렇지만 뭐랄까 음악에 조예가 없는 까닭에 번역이나 표현이 잘 못되었을 수 있습니다 -_-;;;;

혹시 잘못된 것을 발견하시면 알려주세요.




------------------------------------


단다 (đàn đá)


단다는 서로 다른 크기와 모양의 암석편을 모아 만든 일종에 실로폰 같은 악기입니다.

11개의 암석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합니다.




동나이(Dong Nai)성 빈다(Binh Da) 유적에서도 이 악기가 발견되는 것으로 보아 3천년이 넘게 사용되어온 악기입니다.




중부 고원지대 떠이 응웬(Tay Nguyen)에 사는 소수민족은 이 악기를 가보로 간직하고 신에게 제사지내는 의식에 사용한다고도 합니다.






클롱 풋(k'lông pút)


클롱풋이라는 말은 쎄당(Xe Dang)족의 말로 대나무로 만든 악기를 말합니다.

이 악기는 중부고원 지방인 떠이 응웬(Tay Nguyen)에 사는 소수민족인 쎄당(Xe Dang), 바나(Bahnar), 지아라이(Gia Rai), 흐레(Hre) 족들이 사용합니다.


전통적인 크롱풋은 여러개의 대나무로 이루어지는데 60-200cm 길이에 지름이 5-8cm 정도가 됩니다.




이 악기는 여성들이 연주하는 악기입니다.

연주할 때 대나무 튜브들을 눞히고 연주자가 앉거나 숙여서 약 10cm 거리에서 손바닥을 쳐서 공기를 대나무 안으로 밀어넣어 소리를 냅니다.

(해봤는데 잘 안되더군요 -_-;;;)



일반적으로 한 튜브는 한 가지 음만을 냅니다.

일부 소수민족은 튜브의 일부를 막고 소리를 내서 다른 음을 만들기도 합니다.

가끔 2명의 연주자로 연주하기도 한답니다.





단 바우 (Đàn bầu)


단 바우는 한 개의 현으로 뭐랄까 소박하고, 애절하고, 마음을 흔드는 소리를 내는 베트남 악기입니다.

단순한 구조의 1개의 현만을 가지고 다양한 높이와 감정과 멜로디를 만드는 악기입니다.




단바우의 표면은 가볍고 반짝이는 나무로 만듭니다.

종종 마호가니 나무로 만들어집니다.

현은 비단으로 만들어지다가 현대에 와서는 나일론으로 만듭니다.








꽁 치엥(Cồng chiêng)


구리로 주조해서 만든 악기로 우리나라의 징과 꽹과리에 해당하는 악기입니다.

베트남 말로 꽁(cong)은 가운데가 불룩한 녀석을 찌엥(Chieng)은 납짝한 악기를 말합니다.




꽁치엥은 나무 막대기나 손으로 쳐서 소리를 냅니다.

우리나라의 징과 꽹과리처럼 두드리는 여러가지 기법이 있습니다.




꽁치엥은 2-20명의 사람들이 모여서 연주를 합니다.

일반적으로 제사, 장례, 결혼, 새해, 풍년 기원, 승리 축하 등에 사용됩니다.





딩남(Đinh nǎm)


이 피리는 베트남 다양한 민족들 사이에서 인기있는 악기입니다.

킨(Kinh, 비엣족)족은 켄(Khen)이라고 부르고, 몽(Mong)족은 켄(Kenh)으로 부르고 중부 고원지대에 사는 에데(Ede)족은 딘남(Dinh Nam)이라고 부릅니다.




짝수개 (6, 8, 10, 12, 14)의 대나무로 만든 파이프가 두 줄로 놓이며, 각 파이프는 얇은 구리로 만든 리드가 장치굅니다.

이 리드가 있는 부분이 나무로 만든 공기통에 놓이고, 바깥쪽으로 손가락을 놓는 구명이 있습니다.


이 악기의 높이는 대나무 길이에 따라 달라지는데, 소리는 맑지는 않지만 상당히 큽니다




이 악기는 보통 남자들이 노래와 같이 연주합니다.

흐몽(H'Mong)족은 이 악기를 여러 행사에 사용하는데 장례식의 경우 북과 같이 연주됩니다.






단 다이 (Đàn đáy)


베트남에서 만들어진 특별한 악기인 세 현의 단다이는 종종 두 현의 단 우엣(Dan Nguyet), 

4현이고 배 모양의 단 띠 바(Dan Ty Ba), 세 현의 단땀(Dan Tam)등과 같이 연주됩니다.





주로 남자가 연주하는 단다이는 15세기경 음악 장르가 생기는 시절부터 유행하였습니다.

대부분 단다이는 북베트남에서 사용되었습니다.

마름모꼴의 울림통과 아주 긴 목을 가지고 있는 형태의 이 악기는 여성 가수의 노래와 함께 연주됩니다.




노래뿐만 아니라 시를 낭송할 때에 배경음악을 연주하는데도 사용됩니다. 

이는 연주기법인 온 천(Ngon Chun)은 현을 느슨하게 만들어 낮고 부드러운 음을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 크니(Dan K’Ni)


단크니는 현악기로 줄을 활로 켜는 악기입니다.

베트남 중부에 있는 북부 고원지대에 사는 소수민족들인 바나(Bahnar), 지아라이(Gia Rai), 에데(E De), 

세당(Se Dang), 파코(Pako), 흐레(Hre) 족들 사이에서 많이 연주되는 악기입니다.





이 악기의 특이한 점은 공명기가 없다는 것입니다.

크니는고 약 50-70cm 길이와 2-3cm 지름의 곧게 뻗은 대나무로 만들어집니다.

프렛(fret)은 벌왁스로 본체에 고정되어 있고 현은 전체에 걸쳐 있습니다.

활은 얇은 대나무로 만들고 활을 현에 대고 마찰을 해서 소리를 냅니다.




비록 구조는 단순하지만 이 악기의 특이점은 연주 방법에 있습니다.

연주자는 현과 연결된 손잡이를 입으로 물고 소리를 변형하거나 크게 할 수 있습니다.

활을 켜면서 프렛을 눌러 음정을 변화하고 입을 이용해서 소리를 변화시킵니다.

이 덕분에 마치 사람의 소리같은 음색을 냅니다.

실제로는 반은 연주하고 반은 노래하는 느낌으로 연주가 됩니다. 


크니는 남자들이 주로 연주하는데 소수민족들의 공공회관이나 감시초소 등에서 연주했다고 합니다. 

예전에 크니는 절대로 집에서 연주하지 않았다고 하는데, 이는 크니의 소리가 기괴해서 영들을 불러들인다는 생각 때문이었습니다.






쫑 껌(Trống Cơm)


쫑 껌이라는 말은 그대로 해석하자면 쌀 북 입니다.

이 이름은 쌀밥을 북에 붙여서 북의 소리를 조절하기에 붙여진 것입니다.




이 북은 긴 형태의 관에 가죽을 양쪽에 씌우고 이 둘을 줄로 단단히 맨 형태로 막대기로 북을 칩니다.

연주자는 선 상태일 때 쫑껌을 복부에 놓으며, 앉아서 연주할 때는 무릅에 놓습니다.

손으로 연주할 때는 손가락을 다양한 방법으로 튕겨서 소리를 냅니다.




북의 한쪽면의 소리는 다른쪽 면보다 5도 높은 소리를 냅니다.

소리는 더 큰 북인 단호(Dan Ho)와 비슷하지만 약간 탁하며, 슬픔을 나타낼 경우세 사용됩니다.


이 타악기는 뚜옹(Tuong), 체오(Cheo), 까이 루옹(Cai Luong)과 같은 베트남 전통 연극에 사옹되거나 협주에 쓰입니다.






땀 탑 룩 (Tam Thập Lục)


땀탑룩은 36현을 가진 악기입니다.

이등변 사다리꼴의 형태를 가지는데 가볍고 다공질의 나무로 만들어진 약간 곡면을 가진 음판이 있습니다.





음판을 둘러싼 옆면은 단단한 나무로 만들어졌고 아래쪽은 평평합니다.

2줄로 현을 올리는 나무가 놓이고 양쪽 끝에는 현을 조이는 장치가 있습니다.

현은 금속재질 입니다.





연주기법에는 매우 빠른 연주, 멈춤, 깊게 누름 등이 있습니다.

음색을 맑고 높으며 아르페지오 연주가 가능합니다.


땀탑룩은 체오(Cheo), 까이 루옹(Cai Luong)과 같은 전통극에서 아주 중요하게 사용됩니다.

또한 독주, 가창, 오케스트라의 형태로도 연주됩니다.

현대는 개량을 통해 더 많은 줄을 달기도 합니다.





뜨룽(T’rung)


베트남 관광지에서 가장 많이 보이는 대나무 실로폰인 뜨룽은 베트남 중부 고원지대에 사는 소수민족들인 

바나(Bahnar), 뜨세단(TSedan), 지아라이(Gia Rai), 에데(Ede) 족들의 영적인 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된 악기입니다.


서로 다른 길이의 대나무관으로 만들어 지는데 각 관의 한쪽 끝은 경사지게 한쪽 끝은 뭉툭하게 되어있습니다.

당연하게도 긴 튜브는 낮은 소리 짧은 녀석은 높은 소리를 냅니다. 

튜브들은 수평으로 정렬되어 2개의 줄로 묶여있습니다.





중부 고원지대에서 힘든 농사가 끝나고 공공회관에 모여 모닥불을 피워놓고 젊은 남녀가 춤을 출 때 이 악기가 연주됩니다.

결혼식이나 마을 축제에는 앞서 살펴본 공(Gong)과 이 뜨룽(T'rung)의 소리가 어울어집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뜨룽은 많은 발전을 했습니다.

더 많은 튜브들이 추가가 되어 현재는 48개까지 늘어났습니다.

어떤 연주자들은 둘로 갈라진 막대기를 이용해 동시에 2개의 소리를 만들어내기도 합니다.







사오 쭉(Sáo Trúc)


베트남에도 대나무로 만든 피리가 있습니다.

말 그대로 사오 쭉이라고 부릅니다.


베트남 사람들은 대나무 피리에는 베트남 시골의 풍경과 4계절이 담겨있다고 말을 한답니다.

논에서 잠시 쉴 때 혹은 잠자리에 들기 전에 이 사오쭉을 연주한다고 합니다.

(울 나란 밤에 피리 불면 뱀나온다고 하던데 -_-;;;)








단 땀 (đàn tam)


이 세 현을 가진 기타는 베트남 몇몇 소수부족들이 연주합니다.

비엣(Viet)족은 단땀(đàn tam)이라고 부르고, 하니(Ha Nhi)족은 따인(Ta in)이라고 부릅니다.

이 악기는 대, 중, 소 3개의 크기가 있는데 소형이 가장 인기가 높습니다.




울림통은 계란형이고 소리가 나가는 구멍이 있습니다.

목은 단단한 나무로 만들어졌고 프렛은 없으며 3개의 조임쇄로 현의 음색을 맞춥니다.

3개의 현은 전통적으로 비단을 꽈서 만들었으나 현재는 플라스틱을 사용합니다.







연주자는 플라스틱 재질의 피크를 사용해서 위아래로 스트록을 합니다.

단땀의 소리는 맑고 즐거우며 멀리까지 전달됩니다.


왼손으로 현을 누르고 흔들고 찍고 등을 해서 다양한 소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베트남 전통극인 체오(cheo)에 나오는 8개의 악기 중 하나이며, 현대에는 4번째 줄이 추가되기도 합니다.


단땀은 일본의 샤미센, 중국의 상엔, 상시안, 몽고의 단쩨, 페르시아의 세타르와 같은 부류입니다.






단 짠 (Đàn Tranh)


단짠은 단탑룩(Dan Thap Luc)이라고도 불리는 16현을 가진 악기입니다.

모양은 반으로 쪼갠 대마무와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단짠은 주로 여성 연주자들이 연주합니다.

연주시 이 악기는 연주자들의 중앙에 위치하며, 오른손으로 연주를 하고 왼손으로 줄을 눌러 음을 맞춥니다.





이 16현금은 사각형의 음통을 가지며 110cm 길이인데 가벼운 나무로 만들어집니다.

이 음통을 다양한 디자인의 (자개무니 등등) 장식된 단단한 나무가 감싸고 있습니다.

하부는 가벼운 나무로 만들어지며 소리가 나가는 구멍들이 뚫려있습니다.

넓은 쪽에 16개의 구멍이 뚤려있고 금속으로 보강되어 있습니다.


중간부분에는 16개의 다리가 있는데 목재나 뻐로 만들어지고 구리로 위쪽이 감싸져 있습니다.

이 다리들은 움직일 수 있어서 음을 다양하게 맞출 수 있습니다.

좁은 쪽 끝에는 16개의 핀이 있어서 음색을 조절합니다.

현은 금속재질입니다.







단짠은 무릅이나 좌대에 놓고 손가락을 이용하여 뜯으면서 연주합니다.

연주자는 손가락에 플라스틱이나 거북이 등껍질로 만든 픽을 끼고 현을 뜯습니다.

음은 현 아래에 있는 나무 음통을 통과하면서 울립니다.

단순히 현을 뜯는 동작 이외에 누르기, 흔들기 등의 연주 기법이 있습니다.


이 단짠은 이전 수도였던 후에(Hue)에서 만들어졌는데, 여성 연주자들이 황실을 위해 연주했었기에 이 악기는 후에의 상징으로 여겨집니다.

일반적으로 단짠은 솔로로 연주되는데, 가창이나 오케스트라와 협연도 가능합니다.






단 띠 바 (Đàn tỳ bà)


단띠바(Đàn tỳ bà)는 4현의 악기로 전통 오케스트라에 자주 등장합니다.

음통은 서양배를 반으로 쪼갠 모양입니다.

음판은 가벼운 나무로 만들어졌고, 뒤판은 곡선으로 휜 단단한 나무로 만들어졌습니다.

목은 짧고 단단하게 음통에 붙어있습니다.

음판에 8개의 프렛이 있고, 고음용으로 줄 아래에 2개의 프렛이 있습니다.

원래 목에는 프렛(fret)은 없었는데, 요사이는 4개가 추가되었습니다.





튜닝을 위한 4개의 손잡이가 있고, 현은 이전에는 비단을 꽈서 만들었다가 요사이는 플라스틱으로 만듭니다.


연주자는 오른손으로 플렉트럼을 들고 위아래로 현을 켭니다.

왼손으로는 줄을 누르고 여러가지 변형을 주면서 연주합니다.




단띠바의 음색은 가볍고 신납니다.

후에(Hue)의 전통곡이나 까이루옹(Cai Luong) 연극에서 독주로 혹은 오케스트라나 밴드와 협연하기도 합니다. 


이 악기는 일본의 비와, 중국의 피파와 비슷하지만 특유의 음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 우엣(Đàn nguyệt)


단 우엣은 2개의 줄을 가진 악기로 음통이 달을 닮아서 단우엣(Đàn nguyệt) 즉 달의 류트라는 이름이 되었습니다.

남부에서는 단킴(Dan Kim)이라고 부릅니다.






줄은 전통적으로 비단으로 만들었지만 현재는 나일론으로 만들어지며 손가락이나 피크로 연주합니다.

단우엣은 전통극에서 중간 높이를 담당하며, 짧고 음색이 짙은 부분에 연주됩니다.

이 악기의 이용은 지역마다 차이가 있는데, 남부에서는 전통극인 까이루옹(Cai Luong)에서 사용됩니다.




오래된 비문에 따르면 달모양의 악기는 11세기에 베트남에 유입됩니다.

주로 남성이 연주를 합니다.

이 악기는 킨(Kinh, 현대 베트남의 대부분의 사람들)족에게는 매우 중요한 전통악기로 널리 사용됩니다.


단우엣은 순수하고 큰 소리가 나며 다양한 감정들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독주회, 전통 인형극, 장례식, 오케스트라 등 다양한 곳에 사용됩니다.


또한 달을 닮은 아름다운 모양으로 인해 장식용으로도 쓰인다고 하네요.





단니(Đàn nhị)


단니는 2현의 수직으로 세워진 바이올린 같은 악기로 연주자에 앞쪽에 작은 첼로처럼 놓고 활로 켜는 악기입니다.

현은 비단으로 만들어지다가 현재는 금속재질로 만들어집니다.

목에 프렛은 말총으로 만들어지고 몸체는 뱀가죽으로 덮어씌어집니다.

활은 대나무나 나무에 말총을 대어 만드는데, 이것을 2개 현 가운데 넣고 왔다갔다 하면서 소리를 냅니다.




단니(Đàn nhị)는 베트남의 일부 소수민족에서 인기있는 악기입니다.

남부에서는 단꼬(Dan Co)라고 부릅니다.


단니의 소리는 가수의 소리를 흉내낸다고 합니다.

곡에 따라서 아주 짧게 혹은 길게 그리고 천천히 혹은 빠르게 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