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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질학과 석유

철도공사 유전개발 사업을 보는 관점에 대해

by mmgoon 2005. 3. 30.

이런 기사가 나오면 정치권의 로비니 비자금이니 하는 얘기로 풀어가는게 정상이지만....

그래도 석유지질로 먹고사는 사람이 보는 시각은 이렇다.


먼저.... 석유개발기술

석유개발기술은 미국에서 공부한 박사 몇명데려다가 월급 잔뜩 주면 가질 수 있는 그런게 아니다. 

1차 산업이기 때문에 훌륭한 머리도 있어야 하지만 정말로 알아주는 것은 그 지역에 대한 경험과 자료다.

우리 업계는 


"너 해봤어?" 


하면 대충 먹어주는 그런 곳이고 우리회사도 지난 20년간 외국넘들한테 온갖 수모를 먹어가면서 

배우고 또 배워서 이제 겨우 석유탐사기술을 보유했다. 

개발 생산 기술은 아직도 멀었고....


업계중에 학교가 업계를 앞서가지 못하는 유일한 분야라고 들었다. 

참고로 박사들은 오히려 도움이 안돼는 경우가 많다. -_-;;; 그래 나 석사다.


결국 철도공사가 되었던 어떤 회사가 되었던 기술없이 뛰어들면 100% 망하게 되어있는 사업인 것이다. 

아무리 협상 잘해서 몇십만불 깎아봤자 현장에서 하루 공치면 하루에 십몇만불 나가고 

자재 부실한거 쓰다가 문제 생기면 수백만불 깨먹는거 쉽상이다. 

아마도 에이젼트사 세워서 


'기술은 너네가 운영은 우리가' 


하는 식으로 사업하려했던 것 같은데 이러면 120% 망한다. 

소위 이 업계에 있는 '바보같은 운영권자 모시기' 관례에 당하는거다.


두번째 620만불이라는 돈.....

이게 어떤 비용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이정도 돈에 떨면 석유사업은 하지 못한다. 

내 생각에는 그냥 로비 머니인 것 같다. 

그렇다면 너무 많은 것이고, 실제 사업비였다고 하면 너무 적다. 


얼마 전에 베트남에서 계약한 영국 석유회사는 서명 보너스로 베트남에 1천5백만불은 일시불로 줬다.

기본적으로 아래서 언급한 '유전개발사업'이라는게 탐사유전인지 탐사 가스전인지, 생산유전인수인지, 

생산가스전인수인지 노후유전 재개발인지 암튼 이런것들에 따라 투자규모와 수익율이 다른데 이것도 언급이 없다.


모든걸 정치적 부패로 해석하는 신문이 한심스럽고, 기술은 기술자 몇명 월급주면 된다는 생각이 아직까지 있는 우리나라가 한심스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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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공사 60억 떼일 위기 





한국철도공사가 러시아 사할린 유전개발사업에 참여했다가 포기하면서 계약금 620만달러를 떼일 위기에 놓이고, 결국 감사원 특감까지 받는 등 의혹이 확산되고 있다. 

철도사업과는 무관한 유전개발사업 참여를 놓고 공사 측은 ‘사업다각화’와 ‘부대수익 확보’ 차원이라고 주장하지만 계약 추진과 포기, 은행대출 과정에서 정치권 개입설까지 불거지는 등 파문이 커지고 있다.


◆유전사업 어떻게 참여했나=철도공사(당시 철도청)는 지난해 8월부터 러시아 사할린 유전개발사업을 추진했다. 

사업 주체는 기업 등이 출자하고, 철도공사가 직간접으로 운영에 참여한 철도교통진흥재단이었으며 전담회사로 한국크루드오일㈜(KCO)을 설립했다. 

당시 철도청 차장이던 신광순씨(현 철도공사 사장)가 재단이사장이었다.


KCO는 유전개발에 참여 중인 국내 업체를 인수해 유전 개발권자인 페트로사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니미르페트로사 주식 인수에 나섰다. 

니미르페트로사는 러시아 석유회사인 알파에코사의 자회사로, KCO는 6200만달러에 주식을 인수하기로 합의하고 계약금 620만달러(60억원)를 대출을 받아 지급했다.


그러나 2004년 11월15일로 명시됐던 러시아 정부의 사업승인이 이뤄지지 않자 KCO는 계약해지를 통보하고 계약금 전액 반환을 요청했다. 

하지만 니미르페트로사는 그 후 중앙정부로부터 조건부 승인을 받았다며 계약금 반환을 거부했다. 

공사 측은 30일로 예정된 3차 협상에서도 절충에 실패하면 국제상사중재원에 반환소송을 낸다는 계획이다. 

앞서 양측은 전액반환과 행정비용 부담 등을 요구하면서 2차례 협상을 가졌지만 절충에 실패했다. 


◆풀리지 않는 의혹=문제는 유전개발 전문기업도 아니면서 철도공사가 왜 단시일 내 투자를 결정했느냐는 점이다. 

추진과정에서 공사 내부에서조차 회의적인 목소리가 컸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런데도 공사가 일사천리로, 그것도 당초 단순 지분참여에서 방침을 바꿔 사업 전면에 나서기로 한 것은 이해할 수 없는 대목이다.


김세호 건교부 차관과 신광순 사장이 어떤 역할을 했는지도 관심이다. 

김 차관은 유전개발사업 참여를 위해 KCO를 설립한 지난해 8월 말까지 철도청장으로 있었던 만큼 당시 상황을 어느 정도 알고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김 차관은 계약일(2004년 9월3일) 이전에 자리를 옮겨 사업 추진과는 관계가 없다고 밝히고 있다. 

김 차관은 또 실무진에게 유전개발사업보다는 단순 지분참여쪽에 무게 중심을 두도록 권유한 적은 있었다고 해명했다.


신 사장은 사업추진 전과정의 중심에 있었던 것으로 짐작된다. 

그는 지난해 10월 공사 사장에 임명되기 전 철도교통진흥재단 이사장을 겸임했다. 

신 사장은 특히 지난해 11월 여권 실세로 알려진 L의원을 찾아가 석유공사 비축자금 지원을 요청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주변에서는 정치권 개입설 등이 끊임없이 제기되기도 했다.


유전개발사업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진 KCO대표 전모씨와 대주주 허모씨가 L의원의 정책자문위원이라는 설도 나돌았다. 

L의원 측은 이와 관련, 철도청이 석유사업을 하는지조차 몰랐고 전모, 허모씨는 얼굴만 아는 정도지 정책자문위원은 아니라고 해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금융권이 전망이 불확실한 사업에 선뜻 거액을 대출해준 점도 석연치 않은 대목이다. 




강갑수 기자


kks@segy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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