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틀사이공/음식

베트남 망고 (Xoài, 쏘아이) 종류

by mmgoon 2018. 2. 5.

베트남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과일 중 하나가 망고입니다.

베트남 말로 쏘아이(Xoài)라고 하는 망고는 시장 경험으로 볼 때 여러 종류가 있고, 

그냥 과일처럼 먹기도 하고, 시고 딱딱한 상태로 소금/고주가루에 찍어먹기도 하고, 얇게 저며서 맵게 절여서 먹기도 합니다.


수퍼에서 흔하게 만날 수 있는 망고의 종류를 정리해봤습니다.

참고로 이건 주관적인 종류입니다. 모든 망고의 종류라기 보다는 개인적으로 만나는 빈도수를 중심으로 설명드립니다.




-----------------------------------------------------------


쏘아이 깟(Xoài Cát)


아마도 제일 많이 사먹는 종류입니다. 

속은 익으면 노란-주황빛을 띕니다.

저는 조금 푹 익혀서 약간 냄새가 나기 일보직전에 먹는 것을 좋아하고,

베트남 사람들은 약간 덜 익었을 때 소금/고추가루에 찍어먹는 것을 좋아하죠.

하우지앙(Hau Giang)성에서 나는 쏘아이 깟 화 록(Xoài Cát Hòa Lộc)이 쏘아이 깟 중에 최고라고 하더군요.


Xoài Cát Hòa Lộc





쏘아이 께오(Xoài Keo)


쏘아이 깟과 비슷하지만 자세히 보면 약간 작고 약간 더 통통한 느낌의 망고입니다.

캄보디아가 원산이라고 전해지는 이 종류는 뭐랄까 쏘아이 깟보다 약간 덜 달고 덜 부드러운 맛이 납니다. 조금 더 신 맛입니다.

이런 이유로 쏘아이 께오는 쏘아이 깟에 비해 저렴합니다.

그러니까 구입하실 적에 깟인지 께오인지 꼭 보고 사세요. 가끔 일부러 혹은 모르고 가격을 잘 못 계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쏘아이 께오는 띠엔 장(Tiền Giang) 지역에서 많이 난다고 합니다.


Xoài Keo Tiền Giang. 그런데 위에 쏘아에 깟과 구분이 되시나요?





쏘아이 타이(Xoai Thai)


이름 그래도 태국이 원산인 종류입니다.

가장 큰 종류입니다. 길죽한 모양을 가지고 있지요.

보통은 익혀서 먹지 않고, 익지않은 상태로 얇게 썰어서 무치거나 절여서 사용하는 녀석입니다.

아마도 왠지 태국에서는 다른 이름으로 불릴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Xoài Thái




쏘아이 도(Xoài Đỏ)


붉은 망고라는 뜻의 녀석은 대만이 원산인 망고입니다.

베트남에 잘 보이는 녀석들은 인도나 파키스탄에서 수입한 녀석들이라고 하네요.

아마도 한국 사람들이 애플망고라고 하는 녀석이 아닐까 추정하는 녀석입니다.

익으면 약간 붉은 느낌도 있고, 씨도 작고, 과즙도 많고 더 단 느낌입니다.

푹 익히지 않아도 단맛이 강하죠. 그런데 망고 자체의 맛은 덜한 느낌입니다.


그러나, 사람들에게 물어보니 녀석이 애플망고가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한국에서 파는 애플망고는 아마도 필리핀이나 인도산으로 제가 영국에 살적에 먹었던 사과 비슷한 외관의 망고를 말하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녀석은 뭘까요.






그 외에 평소에 잘 눈에 안띄는 녀석들을 소개합니다. 

평소에 잘 눈에 띄지 않는 녀석들로 주로 시장에 가야 보입니다. 계절성도 있어서 항상 보이는 녀석들은 아닙니다.

아래 쏘아이 뭇 이외에는 먹어보지 못했습니다 ^^;;



쏘아이 뭇(Xoài Mút)


이게 그냥 작은 망고를 가리키는 것인지 아니면 다른 종류인지는 모르겠지만 

시장에 가면 (수퍼엔 잘 없습니다) 작은 망고들을 쏘아이 뭇이라고 팝니다.


Xoài Mút




쏘아이 텀(Xoài Thơm)


향이 좋은 망고라고 합니다. 텀이라는 말 자체가 '향기가 좋은' 이란 뜻이죠

안지앙(An Giang)성의 쏘아이 텀 빈 화(Xoài Thơm Vĩnh Hòa)가 유명하다고 합니다.





쏘아이 뜨 뀌(Xoài Tứ Quý)


크고 뚱뚱한 녀석으로 식감이 아삭거린다고 합니다.







쏘아이 레 방(Xoài Lê Vàng)


비싼 녀석으로 껍질이 얇고 당도가 높은 종류라고 합니다.


Xoài Lê Vàng





쏘아이 홍 번(Xoài Hồng Vân)


짙은 보라색을 띄는 망고라고 합니다.




----------------

이 포스팅을 올리고 추가 내용을 아줌마들로부터 듣고 일부 업데이트 했습니다.


실제로 수퍼나 시장에서 보이는 망고는 다음의 세 가지 종류입니다. 가격순서로 나열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쏘아이 께오 (Xoai Keo) : 젤로 저렴합니다. 1kg에 18000동에서 2만 몇 천동합니다.

-  쏘아이 깟 (Xoai Cat) : 가장 일반적으로 많이 구입하는 녀석이죠. 1kg에 4-5만동 정도 합니다.

-  쏘아이 깟 화 록(Xoài Cát Hòa Lộc) : 평소에 보이는 녀석들 중에 제일 비싼 녀석이죠. 1kg에 10만-11만동 정도 합니다.


그러니까 께오-깟-깟 화 록 으로 가면서 가격이 2배 정도씩 올라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