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틀사이공/호치민 이야기

사이공 오페라 하우스 개보수 소식

 

 

호치민시 관광을 할 때 꼭 들려보는 사이공 오페라 하우스 (공식 이름은 호치민시 시립극장, 냐 핫 탄 포 호치민, Nhà hát Thành phố Hồ Chí Min) 입니다. 이전에 이 오페라 하우스의 역사에 대한 포스팅도 했었습니다 (링크)
     - 주소 : 07 Công Trường Lam Sơn, Bến Nghé, Quận 1, Thành phố Hồ Chí Minh, Vietnam

 

얼마 전에 뉴스를 보니 호치민시 인민위원회에서 노후화된 오페라 하우스를 리노베이션 하는 계획을 승인했네요. 

이 리노베이션에는 3370억동(185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정부측 발표를 보면 이번 수리는 이 시설의 건축적 가치를 보존하여 도시를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에게 더욱 매력적인 목적지이자 중요한 축제 및 행사 장소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라고 합니다.

오페라 하우스는 90년대 이후에 2차례의 리노베이션들이 있었습니다.

 

먼저 1998년에 대규모 리노베이션을 통해서 프랑스의 최신 음향 장비를 갖추었습니다.

 


이 때 사이공 오페라 하우스 앞에 있는 두 개의 예술의 여신상은 1998년에 복원되어 건물의 하이라이트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2008년에 리노베이션을 또 했는데, 이 때는 주로 건물 페인팅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네 큰 규모의 리노베이션은 아니었습니다.

123년전에 지어진 이 극장은 현재 전기 시스템, 상수도, 소방 시스템, 에어컨 시스템을 업그레이드 할 필요가 있고, 현재 극장의 기술 시스템이 교향악단이나 발레 프로그램과 같은 대규모 국제 예술 행사를 치루기에 부족한 상황이라고 합니다.


호치민시는 이번에 메인 홀을 개조하고 전기 공급, 에어컨, 음향, 조명, 소방 및 화재 경보 시스템에 투자하여 투득시에 계획중인 오페라 하우스가 완공될 때까지 (이게 언제나 되려나요 -_-;;;)  현재의 사이공 오페라 하우스가 국제적인 예술 프로그램을 수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리노베이션은 2026년까지 진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호치민시는 올해 리노베이션 프로젝트에 대한 사전 타당성 보고서를 작성하고, 내년에 프로젝트 및 설계에 대한 승인을 받아 2025년부터 프로젝트를 실행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늘 언제나 항상 그렇지만 베트남 정부의 계획은 계획일 뿐이니 실제 진행은 지켜봐야 할 거 같습니다.

얘가 화빈 극장

 

호치민시 인민위원회는 사이공 오페라 하우스 외에도 시 예산으로 2750억동을 들여 10군에 있는 화빈극장(Nhà hát Hòa Bình, 평화극장)을 수리하는 계획도 승인했다고 하네요.

  - 주소 : 240 Đ. 3 Tháng 2, Quận 10, Thành phố Hồ Chí Minh, Vietnam

 

185년에 지어진 이 극장은 도시의 문화적, 역사적 가치를 지니고 있지만 장비가 노후화되어 이번에 리노베이션을 한다고 하고 이 프로젝트 완료에는 2년이 소요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과연 호치민시는 이 두개의 프로젝트를 잘 진행시킬 수 있을까요.
아니면 오랜 기간동안 호치민시 관광 랜드마크 하나가 소실되는 결과를 가져올까요.

 

암튼 호치민 소식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