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틀사이공/베트남 정보

베트남 전통음악 - 핫쌈 (Hát Xẩm)

맹인 예술가들의 노래라고 불리는 핫쌈(Hát Xẩm)은 13세기 쩐(Tran) 왕조 때부터 존재해 왔습니다.
 
쩐탄똥(Tran Thanh Tong) 왕의 아들인 쩐꿕딘(Tran Quoc Dinh)은 이 특별 음악 장르의 아버지입니다.
복잡한 궁정의 상황에서 딘의 재능에 질투심을 느낀 그의 형은 딘의 눈을 찔러 평생을 실명하게 만들었습니다. 
딘은 노래를 매우 좋아했고, 노래를 반주하기 위해 주로 등나무와 다른 덩굴로 만든 끈으로 구성된 간단한 악기를 발명했는데, 이 악기는 그의 노래와 함께 비난과 같은 깊고 슬픈 소리를 냈다고 합니다.

 

 

 

핫쌈의 아름다움은 음악의 리듬과 음색으로 표현됩니다. 
매력적이고 활기찬 드럼 리듬과 다양한 노래가 사용되어 흥미로운 볼거리를 제공합니다. 

 

핫쌈은 가난한 사람들의 운명이나 불행을 이야기합니다. 
이러한 일반적인 주제 외에도 잘못된 행위, 구시대적 관습에 대한 비난, 통치자의 범죄 및 영웅의 행적에 대한 풍자적 의미를 담은 재미있는 노래가 있습니다. 
이러한 이야기는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았습니다.
 
핫쌈에 전통적으로 사용되는 악기는 두 줄의 현악기, 대나무 캐스터네츠, 두 개의 쌈북입니다. 
사람들은 주로 주차장, 나룻배 선착장, 시장 정문과 같은 주거 지역에서 2~5명씩 무리를 지어 걸어 다니며 노래를 부르곤 했습니다.
 
오늘날 핫쌈을 부르는 가수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지만, 그들은 전통 음악으로 간주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