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틀사이공/음식

베트남의 밥 요리들

by mmgoon 2023. 11. 25.

우리와 같이 쌀을 주식으로 하는 베트남에는 당연하게도 여러가지 밥 요리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베트남 도시별로 유명한 밥들을 한 번 소개해 보겠습니다.
재미로 한 번 보세요.

 

 

호치민의 깨진쌀, 껌 땀 사이공 (Cơm Tấm Cơm Sài Gòn)

 

이 블로그에도 몇 번인가 소개했던 껌 땀(Cơm Tấm)은 ‘깨진 쌀’이라는 뜻의 음식입니다.

아래는 껌땀 이야기가 나오는 포스팅들입니다. 네네 많이도 썼네요.

껌땀 (Com Tam) 이야기 
사이공 음식 어디까지 먹어봤니? 
베트남 음식 10가지 소개 – 초보자용이랄까 
베트남 음식 소개 (1) 
사이공에서 인기 있는 서부지방 음식들 
호치민시 야식 맛집 소개 (초보용 아님) 
호치민 간단한 음식들 소개 

껌땀은 남부의 대표 음식으로 전국에서 먹을 수 있지만 호치민식 껌땀이 제일 유명하다고 합니다 
(뭐 가장 많은 사람들이 먹으니까 그런 건가요?)
길거리 음식점으로부터 체인점 그리고 고급 음식점에서도 파는 음식입니다.

이 요리의 주요 재료는 매우 저렴한 종류의 쌀인 깨진 쌀로 구운 돼지고기, 돼지 껍질, 계란 및 생선 소스 등등이 올라가고 집집마다 레시피가 조금씩 다릅니다. 
아아 확 먹고 싶네요. 네네 탄포 호치민 살던 접니다. -_-;;;;

 

 

 

사이공 스타일 누룽지 밥, 껌 답 사이공 (Cơm đập Sài Gòn)

 

 

 

베트남 사람들도 우리 나라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작은 전용 솥에 밥을 지으면 밥의 풍미가 증가된다고 생각합니다.
베트남식 뚝배기에 밥을 지으면서 누룽지가 되도록 만들고 작은 망치로 뚝배기를 깨서 동그란 모양의 누른 밥을 꺼내서 여기에 생선 조림, 야채 절임 및 새우 소스 등등과 같이 먹는 요리입니다.

제가 이전에 소개한 호치민의 음식점인 껌 뉴 사이공(Cơm Niêu Sài Gòn)에서 판매하는 유명한 음식입니다.

 

 

Nhà hàng Cơm Niêu Sài Gòn

Xuất phát từ tình yêu dành cho ẩm thực Việt, thực đơn của Cơm Niêu Sài Gòn là tất cả những gì tâm huyết nhất mà chúng tôi đặt vào đó: đa dạng món ăn vùng miền, khắt khe hơn là phải giữ được

comnieusaigon.com

 

 

 


호이안 치킨 라이스 (껌 가 호이안, Cơm Gà Hội An)

 

 

 

베트남 중부 도시인 호이안 스타일의 치킨 라이스는 나름 유명한 음식입니다. 
호이안 사람들은 이 요리를 자랑스럽게 여기며 호이안의 특산품 중 하나라고 생각한답니다.

호이안식 치킨 라이스는 닭고기 육수와 약간의 강황을 넣어 지은 밥으로, 밥이 연한 노란색을 띱니다. 
닭고기를 작은 조각으로 찢은 다음 으깬 양파, 베트남 고수 및 기타 향신료로 으깬 다음 잘 섞어서 만듭니다.
이렇게 지은 밥을 페퍼민트, 잘게 썬 녹색 파파야 및 절인 야채가 곁들여집니다.

 

 

 

후에식 재첩 밥 (껌 헨 후에, Cơm Hến Huế)

 

 

호이안의 약간 북쪽에 있는 중부도시인 후에도 별미밥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베트남의 재첩인 헨(Hến)을 넣은 일종의 조개밥인 껌 헨 후에(Cơm Hến Huế)입니다.

밥에 재첩, 돼지 지방 튀김, 바나나 꽃, 새우 발효 소스, 얇게 썬 스타프룻, 다양한 향신료 등 꽤 복잡한 레시피로 만들어집니다. 
제대로 만든 껌헨후에는 단맛, 버터맛, 짠맛, 신맛, 쓴맛, 매운맛을 모두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음식이라고 합니다.
여기에 절인 과일과 야채를 같이 먹어서 느끼한 맛을 없앤다고 하네요.

 

 

 

후에의 지옥의 밥, 껌 암 푸 (Cơm âm phủ)

 

 

역시나 후에 스타일 밥요리인 껌암푸(Cơm âm phủ)는 말 그대로 번역하면 지옥의 밥입니다.
참고로 암푸(âm phủ)는 음부 즉 지옥을 말하죠.

요리 이름은 살벌하지만 맛이 있다고 하네요.
후에 음식 전문가 하이판똔(Hai Phan Ton)씨에 의하면 이 지옥의 밥에 나타난 7가지 색은 부처의 7곱개 발을 상징한다고 합니다. 응? 부처가 발이 7개였어?

향기로운 쌀, 얇게 썬 베이컨, 후에의 돼지고기, 새우 페이스트, 후에의 구운 춘권, 계란말이, 허브, 오이 등이 모두 한 접시에 조화롭게 담겨 있는 요리입니다. 
보기에는 화려하지만 그리 비싼 요리가 아니라고 합니다.
역시 후에는 역사가 깊어서 그런지 신기한 요리가 많네요.

 

 

 

닌빈의 누룽지 튀김 (껌 차이 닌빈, Cơm cháy Ninh Bình)

 

 

 

예전 베트남의 수도였던 베트남 북부 하노이 남쪽 닌빈의 밥요리인 껌 차이 닌빈 (Cơm cháy Ninh Bình)은 19세기 후반 중국에서 (응?) 혹탕황(Hoc Thang Hoang)이라는 젊은이가 만든 음식이라고 합니다.
역시나 북쪽 지역이어서 중국의 영향을 받은 것 같습니다.

향기로운 찹쌀을 골라 강철냄비에서 밥을 짓고, 2-3일 동안 햇빛에 말립니다.
건조 후에는 동그란 모양으로 썰어서 팬에서 식용유에 튀겨냅니다.
이렇게 노릇하게 튀겨진 누릉지에 돼지의 심장과 신장으로 국과 함께 먹는다고 합니다.

사실 껌차이는 수퍼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데, 닌빈이 고향이고 닌빈에서는 특별한 소스, 국과 같이 먹는다고 하죠.

 

수퍼에서 파는 껌 차이

 

 

 

 

푸꿕섬의 게 밥 (껌 게 푸 꿕, Cơm Ghẹ Phú Quốc)

 

 

 

베트남 남부의 아름다운 섬인 푸꿕(Phú Quốc)섬은 아름다운 풍경과 함께 맛있는 해산물로 유명한 곳입니다.

음식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껌 게 푸 꿕 (Cơm Ghẹ Phú Quốc)은 게살을 이용한 밥요리입니다.
주요 재료는 밥, 꽃게살, 얇게 썬 양파, 마늘, 식용유, 토마토 소스입니다. 
꽃게 살을 마늘과 양파와 같이 갈색이 될 때까지 볶은 다음 밥을 넣고 향신료와 토마토 소스로 간을 합니다.

 



맛은…. 당연히 좋겠죠.

 

 

 

벤쩨의 코코넛 밥, 껌 유아 벤 쩨 (Cơm Dừa Bến Tre)

 

 

 

베트남 남부 메콩강 유역의 도시인 벤쩨(Bến Tre)에는 코코넛 나무가 많이 있습니다.
참고로 이 도시는 제 베트남어 선생님이 후엔 새임의 고향이져.

암튼, 코코넛이 넘쳐나다보니 술도 만들지만 밥도 만드는데 그것이 바로 이 껌 유아 벤쩨 (Cơm Dừa Bến Tre)입니다.

찹쌀을 중불에서 쌀알이 작은 알갱이로 부서질 때까지 익혀줍니다.
그런 다음 코코넛 밀크를 넣고 약간의 소금을 첨가해서 살살 익혀줍니다. 

예전에는 메콩강 유역의 한가한 농부들이나 먹던 요리였지만 오늘날에는 고급 레스토랑에서도 맛볼 수 있는 요리가 되었습니다. 

 

 

 

달랏의 죽통밥, 껌 람 다 랏 (Cơm Lam Đà Lạt)

 

 

 

네네 베트남에도 풍부한 대나무들이 있으니 이걸로 죽통밥을 하는 것이 당연합니다.
베트남 대나무 밥은 찹쌀과 다른 재료들을 대나무 통에 넣고 불에서 익힙니다.
원래 대나무밥 그러니까 죽통밥은 베트남 산악 지방의 소수 민족들이 즐거먹는 음식이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런 이유에서 인지 중남부 고산 휴양 도시인 달랏(Đà Lạt)에서 특산음식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참족의 밥, 껌 니 (Cơm Nị)

 

 

 

껌니(Cơm Nị)는 베트남 남부 캄보디아와 경계인 안장(An Giang)성 차우장(Chau Giang)에 사는 참(Chăm)족의 전통 요리입니다. 
껌니는 보통 우유와 함께 조리하지만 일부 사람들은 풍미를 높이기 위해 말린 포도를 넣기도 합니다.

짬족은 껌니를 소고기로 만든 또 다른 특별한 요리인 까푸아(Cà Púa)와 함께 먹습니다. 
이 두 가지 요리의 조합은 짬(Chăm)의 특별한 음식으로, 우유의 지방, 견과류의 단맛, 소고기의 짠맛, 고추의 매운맛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으음, 아직 먹어보지 못한 밥들이 몇몇 있군요.

조만간 먹어보러 베트남이나 가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