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은 인도차이나 반도에서 유교의 영향을 받은 유일한 나라입니다.
이런 이유로 우리나라와 정서적인 유사성이 느껴지기도 (나만의 생각인가?) 합니다.
네네 적어도 태국, 캄보디아와는 다른 느낌이죠.
베트남 유교에 대해 한 번 정리해봤습니다. 가볍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베트남의 유교는 중국의 지배 시기에 유입되었습니다.
크게 3번의 유입이 있었는데 기원전 111년에서 39년에 이르는 한나라, 43-514년 동안 다른 삼국시대/진/남북조 시대, 602-905년 사이의 수/당시대 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네네 중국역사를 잘모르니 시대가 잘못되었으면 알려주세여 -_-;;;)
10세기전까지 베트남에서 유교는 그리 융성하지 못했습니다.
이 당시에는 주로 불교경전을 읽기위해 한자를 공부한 승려들이 유교의 가르침도 흡수를 했습니다.
10세기가 되어 베트남이 중국으로 부터 독립을 하고 오(Ngo, 939-967), 딘(Dinh, 968-980), 초기 레(Le, 980-1009)왕조 시기에 궁정 관리들은 주로 도교와 불교의 승려들이었습니다.
이들 승려들은 이후 리(Ly)왕조의 시조가되는 리 꽁 우안(Ly Cong Uan, 974-1028)을 가르쳤고, 리 안 똥(Ly Anh Tong, 1138-1175)왕 재위기에 까오 다(Cao Da)산에서 온 찌(Tri)라는 승려가 타이 우이(Thái Úy) 장군, 또 히엔 탄(To Hien Than, ?-1199), 위대한 스승이라 불리는 오 화 냐( Ngo Hoa Nghia) 등과 같은 유명인들을 가르칩니다.
베트남의 유교는 11세기부터 발전하여 마지막 왕조인 응웬(Nguyen)왕조 (1802-1945) 시기에 쇄퇴할 때까지 이어집니다.
유학은 과거 시험에 평가기준이 됩니다.
우리와 마찬가지로 많은 수의 유학자들이 공자의 사상을 연구하는 철학자이기도 했죠.
그러나 수 많은 전쟁을 치루면서 이들의 업적은 대부분 소실이 되어서 연구 재료가 거의 남아있지 않는다고 합니다.
베트남도 유교는 종교적인 색체보다는 관료주의 시험으로 대표되는 문화/문학적인 요소로 많이 받아들여졌습니다.
1070년에 리 탄 똥(Ly Thanh Tong, 1054-1072재위)왕이 유교 사당인 반 미우(Van Mieu, 문묘)를 세우고 공자와 그의 제자들을 기립니다.
그리고 리 년 똥 (Ly Nhan Tong, 1072-1127재위) 왕이 최초로 유학을 이용한 과거시험을 실시합니다.
당시 이 시험을 땀 쭝(Tam Truong)이라고 했는데 3차에 걸쳐 시험을 보았기 때문입니다.
왕은 또한 1076년 국립대학인 꿕 뚜 지암(Quốc Tử Giám, 국자감)을 설립하였고, 왕립 연구소인 한 람 비엔(Hàn lâm viện, 한림원)도 설리하여 막 히엔 띡 (Mac Hien Tich) 등의 연구사들을 고용했습니다.
당시 리(Ly) 왕조의 유명한 유학자료는 리 다오 탄(Ly Dao Thanh, ?-1081), 쭝 바 옥 (Truong Ba Ngoc), 또 히엔 탄 (To Hien Thanh, ?-1179) 등이 있습니다.
쩐 타이 똥 (Tran Thai Tong, 1226-1258재위) 왕은 이후 1232년 대학시험인 타이 혹 신 (Thái học sinh, 태학생), 1247년에 땀 쟈오(Tam Giáo)와 땀 코이 (Tam Khôi) 등의 시험을 만들어서 1단계 짱 웬 (Trạng Nguyên, 장원), 2단계 방 냔(bảng nhãn, 방안), 3단계인 탐화(Thám Hoa, 심화) 등의 시험제도를 만들었습니다.
당시 레 반 후(Le Van Huu, 1230-1322)는 방냔을 통과하고 역사학자가 되어 베트남 역사서인 다이 비엣 수 키(Đại Việt sử ký, 대월서기, 정확히는 다이 비엣 수 키 또안 투, Đại Việt sử ký toàn thư, 대월서기전서)를 씁니다.
왕은 1253년에 국립연구소인 꿕 혹 비엔 (quốc học viện, 국학생)을 설립하여 사서오경을 가르치게 합니다.
쩐 유에 똥 (Trần Duệ Tông, 1372-1377) 왕은 1374년 타이 혹 신(Thái học sinh) 시험을 띠엔 사(Tien Sa)로 개명을 합니다.
쩐 뚜안 통(Tran Thuan Tong, 1388-1398), 레 뀌 리(Le Quy Ly, 1336-1407)왕 시기인 1392, 1394년에 민 다오(Minh Dao)라는 책을 써서 세자, 왕자들과 내명부 여인들을 가리키는데 사용합니다.
쩐(Trần) 왕조 시기에 과거제도는 문학도 발전 시킵니다.
이 시기 유명한 유학자로는 막딘찌(Mac Dinh Chi, 1280-1346), 응웬 쭝 언(Nguyen Trung Ngan, 1289-1370) 쭝 한 시우 (Truong Han Sieu, ?-1354), 추 안 (Chu An, 1292-1370), 팜 수 만 (Pham Su Manh, 쭈안의 학생) 등이 있다고 합니다.
이 후 레 뀌 리(Le Quy Ly, 1336–1407, 호 뀌 리 Ho Quy Ly 라고도 하죠)가 쩐 왕조를 무너뜨리고 호(Ho) 왕조를 세운 다음, 중국 명나라의 침입을 받는데 이 때 많은 유학과 관련된 자료들을 중국이 지금의 난징으로 가져가 버리고 남겨진 자료들은 불태워서 베트남 유학, 문학 자료들이 많이 파괴되어집니다.
명 침략 기간동안 신유학이 베트남에 전파됩니다.
후기 레(Le) 왕조에는 유학이 꿕혹(quoc hoc, 국학)이라고 불려지면서 높은 위치를 차지합니다.
당시 과거시험이 이어지면서 학자들이 많아지게 됩니다.
당시 수도에는 국립대학인 꿕 뚜 지암(Quốc Tử Giám, 국자감)과 고등교육기관인 타이 혹 비엔(Thái Hoc Vien, 태학원)이 있었습니다.
레 탄 똥(Le Thanh Tong)왕은 국가를 13개 지방으로 나눈 다음, 각 지역에 공립학교를 세워 시험제도를 수립합니다.
1463년 약 1,400명의 수험생들이 시험을 치루었고, 1475년이 되자 수험생의 수는 3,000명으로 늘어납니다.
레 왕조 시절부터 과거에 합격한 사람들의 마을은 그들의 이름을 마을에 기록하였고, 문묘에도 이들의 이름들이 비석으로 기록됩니다.
후기 레 왕조 시절에 유명한 유학자들로는 응웬 짜이(Nguyen Trai, 1380-1442), 레 반 린(Le Van Linh), 부이 깜 호 (Bui Cam Ho), 응웬 티엔 띡(Nguyen Thien Tich), 응웬 쭉(Nguyen Truc, 1417-1474), 응웬 누 도(Nguyen Nhu Do, 1424-1526), 루옹 테 빈(Luong The Vinh, 1442-?), 도 누안(Do Nhuan), 탄 년 쭝(Than Nhan Trung), 루옹 닥 방(Luong Dac Bang, 1472-1522), 응웬 빈 키엠(Nguyen Binh Khiem, 1491-1585), 풍 칵 코안(Phung Khac Khoan, 1528-1613), 루옹 후이 칸(Luong Huy Khanh), 응웬 쥬(Nguyen Du), 지압 하이(Giap Hai, 1515?-1585?), 응웬 마우니(Nguyen Mau Nghi), 팜 꽁 쭈(Pham Cong Tru, 1600-1675), 레 안 뚜안(Le Anh Tuan), 응웬 꽁 항(Nguyen Cong Hang), 팜 딘 쫑(Pham Dinh Trong), 레 뀌 동(Le Quy Don, 1726-1784), 리 뚜 딴(Ly Tu Tan, 1378-?), 응웬 몽 뚜안(Nguyen Mong Tuan), 판 푸 띠엔(Phan Phu Tien, 1370?-?), 오 시 리엔(Ngo Si Lien) 등이 있습니다.
(헥헥- 많네요. 저도 아는 이름들이 있군요)
1789년 청나라를 물리친 다음 꽝 쭝(Quang Trung, 1788-1792재위)왕은 숭 찐 비엔(Sùng Chính Vien, 숭정원)을 설립하여
응웬 띠엡(1723-1804)을 라 손 푸 뚜(La Sơn Phu Tử) 즉 수장으로 앉히고 베트남 유학을 개혁하도록 시킵니다.
응웬 티엡은 소학, 사서, 5경을 베트남의 이두문자인 놈(Nôm)으로 번역합니다.
그러나 꽝쭝왕이 일찍 승하해서 유학을 개혁하는 계획은 완성되지 못합니다.
이 후 과거시험 제도는 서서히 유명무실해지는 길을 걷습니다.
프랑스가 베트남을 점령한 다음 유럽식 교육체게가 도입되면서 유학으로 보는 시험은 북부는 1915년, 중부는 1918년에 끝이 납니다.
남부는 프랑스 식민주의자들이 코친차이나를 차지하는 1862-1867년 사이에 더 일찍 유학 시험이 중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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