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틀사이공/베트남 정보

하롱베이의 사계절

by mmgoon 2019. 3. 28.

아주 오래전에 대한항공 선전에 소개된 이후로부터 지금까지도 베트남에 여행을 하시는 많은 분들이 찾는 곳 중에 하나가 바로 하롱베이일 겁니다. 



하롱베이는 석회암 지형에 얕은 바다로 꼭 산수화에 나오는 듯한 아름다운 풍경으로 유명한 곳이죠.

하노이에서 동쪽으로 약 170km 떨어진 꽝닌(Quang Ninh)성 앞바다에 있습니다.


베트남에 북쪽에 위치한 까닭에 하롱베이는 4계절 동안 사뭇 다른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래서 이 포스팅에는 계절별로 다른 하롱베이를 소개합니다. 

여행을 계획중이신 분들은 참고하세요.




봄의 하롱베이 (2월~4월)



하롱베이가 있는 베트남 북쪽 기후는 비가 많이 내리는 더운 여름과 비가 추적추적 내리는 겨울을 보여줍니다.

그러다가 봄이 되면 19-24도 정도의 온도가 되고, 아침에 옅은 안개가 끼는 기후가 됩니다.

개인적으로 이 시기를 좋하합니다.


이런 기후덕에 봄의 하롱베이는 부드럽고 엘레강스한 느낌입니다. 

봄인 관계로 산에는 꽃들이 피고, 동굴도 새로운 느낌이 드는 계절입니다.



단, 봄에 어떤 날들은 아주 짙은 안개가 하롱베이를 덮는데 이렇게 되면 거의 앞을 볼 수 없습니다.

사랑하는 연인들은 짙은 안개속에서 뭐 스위트한 말을 주고받을 수 있겠지만 뭐 다른 이들은 -_-;;;


또한 이 시기는 하롱베이가 아주 조용한 시절이고 약간의 안개 덕분에 다른 배들이 지나가는 것이 잘 보이지 않아

고요한 느낌의 하롱베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이 시기는 시원한 기온으로 인해 등산, 바이킹, 카야킹 등의 액티비티를 즐기기 좋은 시기입니다.

또 봄에는 하롱베이에서 오징어가 잡히는 시기입니다. 밤에 배를 타고 나가 오징어를 잡을 수 있죠.


이 시기 기온이 내려가기도 하기 때문에 스웨터나 겉옷을 챙겨서 다니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2월의 설날 인근에는 민족 대이동이 있기 때문에 엄청난 교통지옥이 생기고 일부 여행사들은 아에 문을 연휴동안 닫습니다. 

게다가 관공서, 음식점 등등 대부분의 사람들이 일을 하지 않기 때문에 이를 고려해서 여행을 계획해야 합니다.





여름의 하롱베이 (5월~8월)



여름도 뭐 하롱베이를 구경하기 그리 나쁜 계절은 아닙니다.

문제는 이 시기의 날씨를 예측하기가 힘들다는 것이죠.

봄에 비해 비도 자주오고, 더위와 무더위가 찾아옵니다.

늦 여름이 되면 폭우가 쏟아지기도 합니다.

온도는 30도 정도 되서 덥기는 한데, 하롱베이로 나가서 시원한 바람을 맞으면 그럭저럭 견딜만 합니다.


여름은 그렇지만 하롱베이의 사진을 찍기에는 가장 좋은 계절입니다.

여름이 되면 하롱베이는 파란 하늘, 햇볓, 하얀 모래가 두드러집니다.

특히 해가 지는 시간이 되면 배들과 꽃들과 집으로 돌아가는 새들이 어울어져 멋진 장면을 연출합니다.

해가 지면 날이 선선해져서 밤새워 카르스트 지형이 만들어 낸 멋진 풍경과 함께 놀 수 있습니다.




이 시기는 비 때문에 액티비티들이 종종 취소됩니다.

이런 이유로 늘 플랜 B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가 올 때는 산에 오르지 마시고 (위험하죠), 대신에 동네 시장구경을 하거나 쇼핑을 하거나 쿠킹 클라스를 듣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이 되면 해변에 사람들이 어마어마하게 모이기 때문에 카오스를 즐기는 쪽이 아니라면 배에서 노는 것이 좋습니다.


선크림은 절대 잊지 마시고요, 혹시나 해서 수영복도 챙기세요.

무엇보다도 폭우를 대비해서 우비를 챙기시기 바랍니다. 열대의 비를 맞아도 감기에 쉽게 걸립니다.





가을의 하롱베이 (9월~10월)



가을의 하롱베이는 해가 빛나고 바람이 불면서 온도가 내려갑니다.

10월이 되면 날은 시원하고 비가 잘 오지 않아서 하롱베이 관광에 가장 좋은 시기가 됩니다.

네네, 이 시기가 하롱베이 관광에 제일 좋은 시기 입니다.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선상에서 일어나는 것도 좋고, 하롱베이로 해가 지는 것을 바라보는 것도 멋지죠.

저녁에 시원하게 맥주 한 잔 하는 것도 좋고요.


이 시기 비가 적게 오기 때문에 이런저런 액티비티를 즐기기에도 좋습니다.

수영, 카약, 등산 등등을 즐기기 좋은 계절입니다.

이를 고려해서 반바지, 티셔츠, 수영복 들을 꼭 챙기세요.






겨울의 하롱베이 (11월~1월)



겨울이 되면 평균 온도가 17-19도로 내려가면서 하롱베이는 고요한 느낌으로 변신합니다.

여름에 비해 적어진 사람들과 관광객들로 인해서 조용하고, 부드럽고, 소박한 느낌의 하롱베이를 만나는 계절입니다.




이 시기는 수영을 즐기기에는 너무 춥습니다.

대신에 하이킹 등을 하기에는 좋은 날씨가 됩니다.


솔직히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대충 가을 정도 되는 날씨라서 관광하고 돌아다니기에 좋은 기후입니다.

다만, 습한 겨울인 북베트남에 특성상 기온에 비해 훨씬 추위가 느껴집니다.

특히나 1월에 여행할 때에는 따뜻한 겉옷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가끔 날씨가 더워지는 때가 있는데 이 때를 대비해서 수영복을 챙겨오셔도 됩니다. 뭐 여행은 다 운이죠.



하롱 베이를 하루에 돌아보는 그러니까 하노이에서 아침에 출발해서 저녁에 돌아오는 코스도 괜찮지만 개인적으로는 1박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바라를 바라보거나 둥둥 떠서 맥주 한 잔 하는 멋이 있다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