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틀사이공/베트남 정보

[베트남 전설] 오리가 한 발로 서 있는 이유

by mmgoon 2019. 2. 5.

설 연휴가 계속되네요, 

자고로 설 연휴에는 모여서 어른들의 이야기도 듣고 등등 뭐 이런 상황이 펼쳐져야 하겠지만 

실상은 집에 앉아서 어제까지 만들어 놓은 음식들을 우물거리고 지는 해를 바라보면서 티비를 보는 것이네요.


이런 의미에서(응?) 베트남 전래동화 하나를 소개합니다.


그러니까 오리를 보면 한 발로 서서 잠을 자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는데요, 도데체 어떤 연유로 오리는 한 발로 잠을 자게 된 것일까요. 

베트남 전설에 따르면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그러니까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 하셨습니다.

그러고 보시니까 4마리 오리들이 다리가 하나씩만 있는 것이었습니다.

다리가 하나씩 밖에 없어서 녀석들은 걷기도, 먹을 것을 찾기에 고생을 했습니다.

덕분에 녀석들은 다른 새들이 두 다리로 신나게 걸어다니는 모습을 바라보면서 몹시 우울해했답니다.


이러던 어느 날 이 네마리 오리들은 모여서 이 상황에 대해 회의를 가졌답니다. (민주적이네요)

그리고 결론을 내리길 한 다리로만 사는 것은 더 이상 견디기 어려워 하늘에 불만사항을 아뢰기로 했죠.

그런데 문제는 (1) 하늘 나라의 위치도 모르고 (2) 상소문을 쓸줄도 모른다는 것이었죠.


회의가 계속되었고 오리 중 한 마리가 수탉에게 도움을 요청하자는 의견을 냈습니다.

그러자 다른 오리들이 수탉에 글재주가 하도 별로라도 하늘 나라에서 녀석이 쓴 상소를 읽을 수 없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렇기는 했지만 다른 대안을 찾을 수 없었던 오리들은 오랫동안 회의를 거쳐 

오리들에게 상소를 써주고 싶어하는 유일한 존재인 수탉에게 찾아가 상소를 부탁했답니다.


이윽고 수탉이 써준 상소문을 받아들고 읽어본 오리들은 다시 회의를 열었고, 이제 누가 하늘 나라로 상소문을 가지고 갈 것인지에 대해 논의를 합니다. 

하늘 나라로 가는 길은 매우 멀고 위험하고, 함정들이 도사리고 있어서 한 다리를 가지고 있는 오리 중 누구도 가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얼마간 떨어져서 이 논의를 듣고 있던 수탉이, 슬슬 오리들에게 다가와서 (녀석은 별로 할 일이 없는 것 같네요) 혹시 자기가 도와주면 어떨까하고 물어봤습니다. 

오리들은 즐거워하면서 수탉에게 도와달라고 했죠.


"여기서 멀지 않은 곳에 신전이 하나 있지. 거기에 있는 신하고 친하게 지내는데 

그 신이 너희들 상소를 하늘 나라로 가져갈 수 있다구.  내가 그 신에게 소개 편지를 하나 써주지"


라고 수탉은 얘기를 했고, 오리들은 기뻐하면서 수탉이 안경을 쓰고 편지를 써주기를 기다렸습니다.


편지를 받아든 오리들은 사원으로 향했고, 사원문을 열고 들어가자마자 엄청나게 큰 소리가 났습니다.

오리들이 떨면서 들어보니 그 사원의 신이 왜 사원의 향로 다리가 4개가 아니고 8개인지 화를 내고 있었습니다.

그리고는 즉각 불필요한 4개의 다리를 제거하라고 소리를 치고 있었죠.


이 말을 들은 오리들은 희망을 잃었죠.

향로가 도데체 무슨 말인지 모르는 오리들은 자기들 다리 4개를 즉각 제거하라는 말로 알아들었습니다.

신이 다리를 즉시 떼라고 소리를 지르는 줄 안 오리들은 잽싸게 사원 안으로 들어갔습니다.

거기에는 신이 불만족스러운 눈으로 향로를 바라보고 있었고, 들어오는 오리들을 무표정하게 쳐다봤습니다.


덜덜 떨면서 오리들의 대변인을 맡은 오리가 말했습니다. 


"신님, 여기 우리 이웃 친구가 써준 소개 편지와 상소가 있습니다. 

우리가 필요한 4개의 다리에 대한 것인데 말이죠 보시다시피 우리는 다리가 하나씩밖에 없습니다."


그러자 신이 창조는 이미 다 끝이 났고, 상소는 별 소용이 없을 것이라고 이야기를 했습니다.

이 말에 오리 4마리들은 할 말을 잃었죠. 

그러다가 오리들 중 가장 어린 오리가 참다가 참다가 더듬거리면서 다음과 같이 이야기를 합니다.


"신님, 방금 향로라는 녀석한테는 4개의 다리를 제거한다고 하시면서 왜 우리는 안되나요!!!"


신은 그 오리를 둥그렇게된 눈으로 잠시 바라보더니 크게 웃기 시작을 했습니다.

네네, 단순무식한 오리들에 빵 터진 것이었답니다.

그리고 오리들에게 4개의 추가 다리들을 주기로 했죠.

신은 향로에서 띄어낸 다리 4개를 오리들에게 주면서 이렇게 말을 했습니다.


"명심하라고. 이 다리들은 순금으로 만들어진 아주 귀한 것이야. 조심해서 간직해야 할 것이야"


오리들은 다리가 생겨서 어떤 약속이라도 했답니다.

곧 다리를 받아들고 엄청나게 기뻐하면서 신에게 절하고 감사했습니다.

그리고 새 다리를 몸에 붙이자마자 다른 오리들처럼 움직일 수 있게되었습니다.

그렇지만 밤이 되어서 잠을 잘 때가 되면 신의 말을 따라서 아무도 훔칠 수 없도록 한 다리를 끌어올려서 잠을 잤습니다.

이 모습을 본 다른 오리들은 이렇게 자는 것이 바른 자세인줄 알고 따라서 한 다리를 들어올리고 잠을 청했죠.

이 전통이 아직까지도 남아서 오리들은 한 다리를 올리고 한 다리로만 서서 잠을 잔다는 것입니다.



뭐랄까 항상 베트남 전래동화를 번역하다가 보면 끝부분이 허무한데, 이번 편도 그렇네요.

결국 오리들이 한쪽 다리를 들고 자는 이유는 접은 다리가 황금인줄 알기 때문이다 뭐 그런 건가요

아니면 전통은 별로 이해가 가지 않아서 지켜야 한다 뭐 이런 것인가요.


그나저나 저녁에는 뭘 먹을지 고민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