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틀사이공/호치민 이야기

건축물들로 보는 사이공의 역사 3

프랑스 이후 월남전과 독립시기



프랑스가 물러나고 베트남은 통일과 외세로부터의 독립을 위한 노력을 경주했다. 

이 시기에 지어진 건물들을 살펴보자.



 



응웬 반 쪼이 기념비 (Bia tưởng niệm)



주소 : 384/37 Nam Kỳ Khởi Nghĩa, Quận 3




1964.5월 탄손녓 공항으로 가는 길인 꽁리(Cong Ly) 다리를 폭파해서 그 위를 지나는 로버트 맥나마라 미국 국방장관을 죽이기 위한 대담한 음모가 있었다. 

그러나 이 계획은 발각되어 다리 아래에 폭탄을 설치하려던 17세의 전기기사 보조였던 응웬 반 쪼이(Nguyen Van Troi)는 체포되어 사형을 언도받는다. 

이 사건은 베네주엘라 반란군 조직인 FALN이 미공군 중령인 마이클 스몰렌(Michael Smolen)을 카라카스에서 납치해서 

쪼이를 석방하지 않으면 살해하겠다고 협박하는 것으로 발전한다. 

4개월의 협상 후 스몰렌은 풀려나지만 쪼이는 총살당한다. 


1975년 베트남 통일 이 후 꽁리 다리를 지나는 길을 응웬 반 쪼이 길로 명명하였고, 

2009.10.15일 그의 사형 45주년을 기념해서 그의 미망인과 베네주엘라 대사가 참석한 가운데 이 기념비를 완공했다.




 


싸 로이 사 (Chùa Phật Học Xá Lợi)



주소 : 89B Ba Huyen Thanh Quan, Q3




1963년 반 디엠 정권 투쟁과 연관되기 전부터 이 곳은 사이공에 가장 신성한 불교사원이었다.

건축가인 쩐 반 즁(Tran Van Duong)과 도 바 빈(Do Ba Vinh)이 깨끗하고 현대적으로 설계를 하고, 

1956-1958년에 건설되어 석가모니의 사리(베트남 말로 싸 로이)가 모셔진 곳이다.




 


독립궁 (Dinh Độc Lập)



주소 : 135 Nam Ky Khoi Nghia, Q1




통일 이 전에 남대통령궁이던 이 건물은 1962-1966년에 건설되었는데, 유명한 건축가인 오 비엣 투(Ngo Viet Thu)가 현대적으로 설계하여, 

기존 1873년에 지어져 당시 구테타로 많이 파손된 프랑스 노로돔궁(Norodom Palace)을 대체했다.



 



퍼 빈 (Pho Binh)



주소 : 7 Ly Chinh Thang, Q3



(연관 포스팅 참조




 



예술가의 사원과 묘지 (Nghĩa trang & Chùa Nghệ Sĩ)



주소 : 1, số 11 Đường số 11, Phường 11, Gò Vấp





이 예술가의 사원을 찾는데 굳이 까이 루옹 (Tuồng cải lương, 베트남 스타일 전통 오페라로 베트남 민요 등을 현대식으로 구성한 장르)의 애호가가 될 필요는 없다. 

물론 좋아한다면 도움이 될 것이다.


묘지 옆에 있는 이 특별한 건물은 인민배우 풍 하 (Phung Ha, 1911~2009)가 1958년 토지를 매입해서 까이 루옹 예술가들을 위한 묘지와 기념관으로 건축했다. 

초기에 그녀는 가난한 예술가들을 위해 비석까지도 구입을 했었다고 한다. 


이 곳에는 500개가 넘는 납골당과 거의 350개의 묘지가 있는데, 남 쩌우(Nam Chau), 바 반(Ba Van), 탄아(Thanh Nga), 웃 짜 온(Ut Tra On), 황 지앙(Hoang Giang), 

바이 까오(Bay Cao), 덕 로이(Duc Loi) 등과 같은 배우들과 화 풍(Hoa Phuong), 하 찌우(Ha Trieu), 투 안(Thu An)과 같은 작곡가들이 묻혀있다. 

풍 하 그녀 자신도 묘소에 특별묘역이 묻혀있다.

이 곳에 묻힌 유일하게 공연배우가 아닌 사람은 영화배우 레 꽁 뚜안 안(Le Cong Tuan Anh)으로 29세 나이인 1996년에 비극적인 죽음으로 베트남 영화계를 흔든 사람이다.


 




최초의 미국 대사관 건물



주소 : 39 Ham Nghi, Q1




소설 조용한 미국인(The Quiet American)에서 주인공 알덴 파일이 1955년에 근무하던 

함니(Ham Nghi)와 호 뚱 마오(Ho Tung Mau) 거리 교차로에 커다랗고 노란 건물이 비로 사이공 최초의 미국대사관이다. 


현재는 호치민시 은행대학교(Trường Đại học Ngân hàng Tp. Hồ Chí Minh)의 건물로 사용된다. 


1950년에 인근 4 Rue Guynemer (현재의 Ho Tung Mau 거리)에 있던 영사관이 문을 닫으면서 문을 연 이 곳은 1965.5.30일 차량폭탄 테러의 목표물이 된다. 

보안에 취약했던 까닭에 미국 대사관은 4 Thong Nhat (현재의 Le Duan 거리)으로 옮겨졌지만 1975년까지 미국 대사관 별관으로 사용되었다.


 




비밀 무기 보관소 (Secret Weapon Cellar Museum)



주소 : 287/70 Nguyen Dinh Chieu, Q3




이 평범한 주택은 비밀을 간직하고 잇는데, 주인인 쩐 반 라이(Tran Van Lai)씨가 1967년 초 지하를 파서

1968년 독립국을 공격하기 위한 무기와 폭발물들을 숨인 곳이다.

1967년 중순 이후 권총, 소총, 수류탄, 350kg 이상의 TNT 들이 구찌나 다른 기지들로부터 

화분, 목재 패널, 바구니 등으로 위장하여 우마차, 수례 등을 이용해서 이곳으로 이동되었다.


현재 이 곳은 박물관으로 방문객들은 트랩을 피해 지하로 내려가 무기고와 장식용 무기들을 볼 수 있다. 

위층에는 작전 도중 모두 전사한 북베트남 해방군 특수부대 5번팀의 작전상황을 볼 수 있다.




 

탈출의 장소 



위치 : 22 Ly Tu Trong, Q1의 옥상




월남전 최후에 날들에 미국은 탈출 명령을 내리고 당시 22 Gia Long (현재의 22 Ly Tu Trong) 거리에 있던 CIA 건물은 

소위 ‘자유의 새들’ 즉 괌이나 필리핀으로 떠나는 미군 함선으로 사람을 실어 나르던 헬기의 착륙 장소들 중 하나였다.


1975.4.29일 사이공 함락 하루 전 이 장소에서 벨 UH-1 헬기를 타려고 사람들이 몰려드는 유명한 장면을 

네델란드 사진기자인 허벌트 반 에스(Hubert van Es)가 찍었다. 


이 곳은 인근 찌랑(Chi Lang) 공원에서 가장 잘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