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틀사이공/음식

베트남 사람들이 생각하는 비싼 음식들

by mmgoon 2014. 10. 9.

정작 여기에 사는 사람들은 모르는데,

가끔 여행을 오신 분들이 이런저런 질문을 합니다.


"그니까 베트남 최고의 보양식은 이 뱀 요리인거야 아니면 노니를 먹어야하나?"


뭐 등등의 말이죠.


솔직히 뱀, 자라, 각종 곤충 및 전갈류는 뭐랄까... 서민적인 보양식입니다.

아- 갑자기 자라 튀김 땡기네 -_-;;;


그렇다면 베트남 사람들이 생각하는 열라 비싸고 몸에 좋다는 음식에는 무엇이 있을까 해서 한 번 찾아봤습니다.

참고로 저는 아래에 나온 음식들을 하나더 먹은 적이 없습니다. 그 동안 친구인줄 알았던 베트남 녀석들이 미워지네요.

참고로 정보는 베트남 친구들에 말에 의한 것입니다. 흠흠.... 그냥 재미로 보시기 바랍니다.



1. 동따오 (Đông Tảo) 닭



뭐랄가 이 어마어마한 다리를 자랑하는 동따오 닭은 그 육질이 끝내준다고 하네요.

덕분에 이 닭고기 1kg에 백만동(5만원)이나 한다고 합니다. 참고로 보통 녀석들은 6-7만동 (3천-3천500원)

녀석이 워낙 천천히 자라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주변 인간들의 증언에 의하면 이 닭은 보양식이 아니라 맛이 있어서 비싸다고 하네요. 흠... 한 번 먹어봐야겠어요.





2. 9개의 박차를 가진 닭 (아, 번역하기 힘드네. 이건 아닌듯 한데)



그러니까 위의 사진의 녀석들은 다리를 잘 보시면 발가락이 9개가 있습니다. 보통의 닭이 4개인 것에 비해 엄청나게 많은 숫자의 발가락 베트남어 번역을 돌리니 박차라고 나오는데... 암튼 신기한 녀석들이져.

가격대는 1킬로에 60만동에서 1백만동 정도라고 합니다.

몸에도 좋고 맛있다고 하는데 말이죠. 으음... 




3. 안부 (anh vũ) 물고기



붕어의 일종인 안부라는 물고기는 베트남에서는 용이되려다가 실패한 혹은 바로 용이 되기 직전의 그러니까 등용하기 바로 전의 상태의 물고기로 생각되어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녀석들의 입이 용의 그것과 닮았기 때문인데 과학적인 이유는 돌에 단단하게 붙은 수생식물을 뜯어먹기 위해 발달한 것이라고 힙니다.

워낙 귀하게 취급받는 물고기이기 때문에 이제는 거의 씨가 말랐다고 하네요. 덕분에 약 2kg 정도의 이 물고기 가격은 160만동 (8만원)이 넘는다고 합니다.





4. 차 보이 (Chìa Vôi) 물고기



녀석은 오직 냐베(Nhà Bè) 강 (호치민시에서 서쪽으로 가면 나오는 강으로 사이공강과 만나서 남쪽 바다까지 연결된 강)에서만 잡힌다고 합니다. 

이런 희귀성 덕분에 마리당 1백만-1백3십만동 (5만-6만원) 씩이나 한다고 합니다.



5. 사숭 (Sá Sùng)



제 눈에는 아무리 봐도 거머리와 지렁이를 합쳐놓은 것과 같은 이 사숭이라는 녀석은 베트남애들의 번역에 의하면 땅콩벌레(peanut worm)라고 합니다.

보통 15cm 정도까지 자라는데 일단 건강에 좋고 무엇보다 자연산 비아그라라고 알려져 있다네요.

전 그 날이 도래하면 그냥 비아그라를 먹도록 하겠습니다. -_-;;;;




6. 안 (Ngán)



베트남에 넘치고 넘쳐나는 것이 조개류인데, 이 녀석 안(Ngan)은 다른 조개에 비해 10배에 이르는 가격을 자랑한다고 합니다.

일단 그 맛이 최고이고 (조개와 소라류의 달인들인 베트남 사람들이 인정한 맛), 녀석을 이용해서 술도 담을 수 있다네요.

살아있는 녀석을 강제로 열서서 살을 꺼내 으깨어 베트남 술과 석으면 피가 배어나와 핑크색으로 변한다고 합니다.




7. 물닭 (Sâm Cầm)



제 눈에는 물닭의 일종으로 보이는 이 녀석 삼깜이라는 녀석입니다.

500 그램에 9십만동 (4만5천원)을 호가하는 녀석이라고 하네요.

녀석은 철새로 하노이의 서호에서 겨울을 나고 이동을 한다고 합니다.

우리 나라에서는 보호종 아니었던가? -_-;;;





뭐, 우리나라에도 감춰둔 보물처럼 제가 알지 못하는 수 많은 식재료가 있겠고, 

지금 살고 있는 베트남에도 네네, 나름 귀한 식재료들이 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