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틀사이공/베트남 정보

베트남 문학 - 키우 이야기 (Truyện Kiều)

by mmgoon 2019. 10. 28.

 

 

 

베트남 고전 문학의 주요 작품 중 하나로 키우 이야기(쮸옌 키우, Truyện Kiều)가 있습니다.

이 작품은 응웬쥬(Nguyễn Du, 1765–1820)가 쓴 시로 베트남 문학에서 가장 중요한 작품 중에 하나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원레 베트남 제목은 도안 쭝 떤 탄(Đoạn Trường Tân Thanh, 단장신성, 斷腸新聲) 그러니까 애끓는 새로운 노래 뭐 이 정도가 되겠습니다.

하지만 이 작품은 키우 이야기 (Truyện Kiều, 전교, 傳翹), 그러니까 우리 식으로 하자면 키우전으로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응웬쥬(Nguyễn Du)

 

 

총 3,254 구절의 룩밧(lục bát, 6자 8자가 반복되는 시형식) 형식으로 쓰여진 이 시는 자신의 가족을 위해 희생해야만 했던  아름답고, 재능있는 젊은 여성인 투이 키우(Thúy Kiều)의 삶, 시련, 환란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런 슬픈 이야기를 작가는 한자가 아닌 베트남의 쯔놈(chữ Nôm, 우리의 이두에 해당되는 글자체계)을 이용해서 작품을 썼습니다.

이런 이유로 베트남 문학에서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습니다.

 

 

(쯔놈으로 쓰여진 룩밧 형식의 키우 이야기의 첫 도입부)

𤾓𢆥𥪞𡎝𠊛些

𡦂才𡦂命窖羅恄饒

𣦆戈沒局𣷭橷

仍調𥉩𧡊㐌𤴬疸𢚸

𨔍之彼嗇斯豐

𡗶撑悁貝𦟐紅打慳

 

(이것을 베트남 현대 글자로 옮기면)

Trăm năm trong cõi người ta,

Chữ tài chữ mệnh khéo là ghét nhau.

Trải qua một cuộc bể dâu,

Những điều trông thấy mà đau đớn lòng.

Lạ gì bỉ sắc tư phong,

Trời xanh quen thói má hồng đánh ghen

 

 

 

 

작가인 응웬쥬는 17세기 중국 소설인 금운교(金雲翹, 베트남말로 킴반키우 Kim Vân Kiều)의 플롯을 사용했습니다.

이 원래 작품은 로맨스를 다룬 소설이었지만 응웬쥬는 이를 이용해서 18세기말 베트남의 사회적 정치적 격변을 담으려고 시도했습니다.

 

당시 베트남은 명목상 레(Lê)왕조가 300년 넘게 다스리고 있었지만 실질적인 힘은 북쪽의 찐(Trịnh)왕과 남쪽의 응웬(Nguyễn)왕으로 나뉘어져 있었습니다.

이 후 찐과 응웬왕이 서로 전쟁을 하는 동안 떠이선(Tây Sơn) 반군이 응웬과 찐 세력을 수 십년만에 멸망시킵니다.

1802년 응웬왕족인 응웬안(Nguyễn Ánh)이 베트남을 정복해서 응웬 왕조를 만듭니다.

 

응웬쥬는 레왕조에 충성을 했던 사람으로 레왕이 다시 복귀하기를 바랬습니다.

그러나 더 이상 레왕조는 없고, 이제 쟈롱(Gia Long)황제가 된 응웬안(Nguyễn Ánh)왕은 응웬쥬를 불러 새 왕조에 참여하기를 바랬고, 

몇 번의 고사 끝에 응웬쥬는 새 왕조에 충성을 바칩니다.

응웬쥬는 레(Lê)왕조와 응웬(Nguyễn)왕조 사이에서 갈등을 하고 이 고민이 키우 이야기의 주인공에게 투영되어 

주인공은 현실을 인정하지만 그녀의 마음은 첫 사랑을 기다리는 것으로 표현이 됩니다.

 

 

 

 

 

 

키우 이야기는 총 15년간의 이야기입니다.

 

이야기의 시작은 주인공인 젊고 교육받은 처녀인 붕 투이 키우(Vương Thúy Kiều)가 그녀의 여동생인 투이반(Thuý Vân)과 

남동생인 붕꽌(Vương Quan)을 데리고 조상의 묘를 방문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가는 길에 그녀는 아름답고 다재다능하였지만 슬픔으로 인생을 보낸 연기자였던 담띠엔(Đạm Tiên)의 묘를 만납니다.

거기에서 그녀는 나중에 결혼을 약속하는 킴쫑(Kim Trọng)을 만나는데, 그는 젊고 유망한 학자였습니다.

그러나 결혼은 킴쫑이 고향으로 돌아가 그의 삼촌 장례를 6개월간 치뤄야해서 연기됩니다.

 

이 시간 동안 키우에게는 불행이 찾아옵니다.

그녀의 가족은 비단 장사에게 모함을 당해 정부가 모든 재산을 몰수해버리고, 

그녀의 아버지와 동생이 감옥에 갖히게 될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키우는 이들을 구하기 위해서 마(Mã) 선생에게 자신을 팔기로 결심을 합니다.

하지만 그녀 마음 깊은 곳에는 킴쫑과의 약속을 잊지 못하고 있었기에 그녀의 여동생인 투이반에게 그와 결혼을 하라고 합니다.

하지만 마선생은 알고보니 포주로 뚜(Tú) 마담이 운영하는 사창가에 여자를 구해주는 역할을 하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키우를 강간하고 사창가에 팔아 넘깁니다.

키우는 몸을 파는 것을 거부하고 자살을 시도합니다. 

뚜 마담은 키우의 자존감을 짓밟기 위해서 소칸(Sở Khanh)이라는 예술가 흉내를 내는 플레이보이를 고용합니다.

소칸은 키우를 꼬셔서 그녀를 망치고 결국 아무 것도 의지할 것이 없어진 키우는 창녀가 됩니다.

키우의 아름다움은 많은 남자들을 끌어들이는데 여기에는 툭(Thúc)이라는 학생도 있었습니다.

그는 그의 부를 이용해서 키우를 사창가에서 구해 결혼할 생각을 합니다만 그에게는 이미 수상의 딸인 호안(Hoạn)이라는 부인이 있었습니다.

이 소식을 들은 호안은 질투에 눈이 멀어서 특이 키우를 방문하러 가는 동안 그녀를 잡아다 집안에 노예로 삼으라고 부하에게 명령합니다.

특은 키우가 노예가 된 것을 보고 충격을 받았으나, 그의 부인 앞에서 그녀에게 접근할 수 없었습니다.

 

키우는 그 집에서 제단에 있던 패물을 훔쳐 달아납니다.

그녀는 절로 도망을 갔고 쟉 주옌(Giác Duyên)이라는 여승이 그녀를 받아들입니다.

그러나 키우가 물건을 훔쳤다는 사실을 알자 쟉쥬엔은 키우를 그녀 생각에 더 안전한 곳인 박(Bạc) 마담에게로 보냅니다.

그러나 알고보니 박 마담은 사창가를 운영하는 사람으로 다시 키우는 사창가에 살게됩니다.

이 곳에서 키우는 반란군의 지도자인 뚜하이(Từ Hải)를 만납니다.

뚜하이와 키우는 결혼을 하고 5년간 같이 살면서 임시적으로 만들어진 왕국을 다스립니다.

나중에 호 똔 히엔(Hồ Tôn Hiến)이라는 사람에게 속은 키우는 그녀의 남편에게 사면을 조건으로 항복을 권유합니다.

결국 이런 간궤에 속은 뚜하이의 왕국은 침략을 당해 뚜하이는 죽게됩니다.

키우의 아름다움에 빠진 호똔히엔은 그의 승전 잔치에 키우를 강제로 내보내고 이 곳에서 강간을 합니다.

명성에 누가 되지 않게 하기 위해 그는 키우를 지방관리와 결혼을 시킵니다.

실의에 빠진 키우는 띠엔두옹(Tiền Đường)강에 몸을 던집니다.

미래와 과거를 볼 수 있는 능력을 가진 땀홈(Tam Hợp)에게 키우의 사정을 듣고 알게 된 쟉쥬옌(Giác Duyên)은 다시 한 번 그녀를 살립니다.

이러는 동안 키우의 첫 사랑인 킴쫑은 관리가 되어 키우의 부모에게 집을 지어줍니다.

그는 키우를 찾아다녔고 결국 여승인 쟉쥬옌과 같이 있는 키우를 찾아냅니다.

키우는 그녀의 첫 사랑과 가족을 다시 만나게 되고, 그녀의 슬픈 윤회는 끝이 납니다.

그녀는 킨쫑과 결혼을 하지만 그녀 스스로 더 이상 값어치 없다고 생각을 해서 육체관계는 맺지 않습니다.

 

 

 

뭐 이런 이야기입니다

전형적인 눈물을 빼는 베트남 고전 스토리를 빌어서 작가인 응웬쥬는 당시의 상황과 자신의 처지를 노래합니다.

 

2007년에는 이 키우 이야기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미국으로 무대를 옮기져) 사이공 이클립스(Saigon Eclipse)라는 영화가 제작되기도 합니다.

 

 

 

키우 이야기의 작가인 응웬쥬(Nguyễn Du)의 이름을 딴 거리가 호치민시와 하노이에 각각 있습니다.

호치민시의 응웬쥬 거리에는 대한민국 영사관이 있습니다.

(주소 : 107 Nguyễn Du, Q1, HCM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