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틀사이공/음식

퍼(pho) 종류 소개

 

 

 

이제 베트남 쌀국수인 퍼는 우리 나라에서도 아는 사람들이 많아진 것 같다.

그런데 실제로 퍼는 나름 여러가지 종류가 있고, 집집마다 약간의 변형이 있는 음식이다.

오늘 점심 먹으러 pho 24라는 음식점에 갔는데, 한국사람 관광객이 이렇게 주문을 하는 것이다.

 

"퍼 보 (pho bo) 주세요"

 

당근 종업원은 당황한 표정으로 이거저거 메뉴판을 가리켰고 약간의 해프닝이 있었다.

 

자, 그런 이유에서 퍼 종류 소개.

 

퍼의 종류를 시작하기 전에 우선적으로 알아두어야 할 것은 모든 퍼는 기본적으로 퍼 보 (pho bo, 소고기로 만든 쌀국수)인 것을 알아 두어야 한다.

물론 퍼 가 (pho ga, 닭고기 쌀국수)나 퍼 차이 (pho chay, 야채 쌀국수) 등이 있지만 대부분 이들에도 기본 국물은 소고기로 낸다.

 

기본적으로 퍼 가게들은 그리 많지 않은 종류 (보통 1-2가지)의 퍼를 판다. 

요사이 체인으로 등장하는 집들은 나름 다양한 퍼를 판다.

 

종류를 살펴보면

 

퍼 따이 Pho tai   얇게 저민 날 소고기를 넣어서 익혀 먹는 일종에 샤브샤브형  퍼
퍼 남 Pho Nam   푹 익힌 양지가 들어간 퍼
퍼 찐 Pho Chin   푹 익힌 사태가 들어간 퍼
퍼 보 비엔 Pho Bo vien   미트볼이 들어간 퍼
퍼 가우 (자우) Pho Gau (혹은 Giau)   소의 지방을 넣은 퍼
퍼 삭 Pho Sach   위가 얹어지는 퍼
퍼 건 Pho Gan   푹 고은 쇠의 힘줄 (혹은 도가니로 추정) 이 들어간 퍼
퍼 보 코 Pho Bo kho   당근, 양파, 고추 등이 들어간 붉은 소스가 있는 국물에 말아주는 퍼
퍼  보 사오 Pho Bo xao   Pha xao (혹은 ap chao)라고 소고기가 들어간 볶음 쌀국수
퍼 가 Pho Ga   닭고기 퍼
퍼 가 흥 비 하노이 Pho Ga huong vi Hanoi   하노이식 닭고기 퍼
퍼 차이 Pho Chay   야채 퍼

 

 

 

 

내가 아는 것은 이 정도이고 이외에도 소의 젖통, 소꼬리, 소의 꼬추 등으로 만든 퍼가 있다고 한다. (아직 시도는... -_-;;)

또 두 가지 재료를 같이 넣는 것은 위의 것들을 응용하는 것인데,

예를 들어, 퍼 보 따이 남(Pho Bo Tai Nam)이면, 위쪽에 말했듯이 생고기와 푹 익힌 양지가 같이 들어가는 종류다.

또 그냥 '퍼 보' 라고 하면 위에서 설명한 여러가지 부위를 조금씩 얹어주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집집마다 파는 퍼의 종류가 있어서 어떤 집은 퍼 따이와 퍼 남만 팔기도 하고 어떤 집은 특정 퍼에 스페샬이고 그렇다.

 

참고로 현지인들이 말하는 호치민 최고의 퍼집은 Ut Nhung (주소: 109/7 Nguyen Thien Thuat, District 3)인데 (아직 가보진 못했다) 이 집은 소식통에 의하면 이 집은 매우 작고 간판도 없이 벽의 작은 구멍에서 단 한 종류의 퍼만을 팔며, 음료수도 팔지 않는다고 한다. 

당근 전화번도도 존재하지 않는다. 

한 번 다녀와서 방문기를 올려볼 수도 있다. 그나저나 어떻게 찾나....

 

개인적으로 다녀본 집중에 최고의 집은 퍼 더우(Pho Dau, 주소: 288/M1 Nam Ky Khoi Nghia, District 3, 전화: 846 5866)인 것 같다. 

뭐 척 보다시피 전화도 있고, 나름 식당같이 생겼고, 맛도 좋다.

 

아마도 외국인들에게 가장 인기가 있는 퍼집은 퍼 화 (Pho Hoa, 주소: 260C Pasteur, District 1)일 것이다. 엄청난 관광객들이 찾고 있다. 

이 집은 2층을 추천한다.

 

 

오늘 점심은 퍼로 해야 겠다. 아- 땡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