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틀사이공/음식

분 더우 맘 똠 (Bún đậu mắm tôm)

by mmgoon 2018. 4. 18.

베트남 소스 중에 맘똠(mắm tôm)이라는 녀석이 있습니다.

이 녀석은 새우로 만든 일종에 새우젓인데 특유의 향기가 있어서 호불호가 갈리는 녀석이죠.

약간 옅은 팥색이고, 유명한 생선젓인 느억맘보다 향기가 셉니다.

일단 맘똠까지 드실 수 있으면, 베트남 대부분의 음식은 정복하셨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 녀석이 맘 똠입니다.




오늘 소개하려는 분 더우 맘 똠(Bún đậu mắm tôm)이라는 음식도 이 맘똠 소스를 이용한 녀석입니다.


원래 북쪽 음식인데 요사이는 호치민에서도 즐길 수 있는 음식이죠.

이런 이유로 호치민에 있는 분 더우 맘 똠 집은 뭐랄까 북족 스타일로 꾸민 집들이 많습니다.


분 더우 맘 똠은 이름 그대로 분 그러니까 쌀국수, 더우 그러니까 두부 (보통은 튀긴 두부)를 맘톰 즉 새우젓과 같이 먹는 음식입니다. 

보통 여기에 돼지고기, 오뎅, 향채, 야채(주로 오이) 들이 같이 나옵니다.

이 녀석들을 대나무 등오 만든 넓은 접시 등에 올려서 줍니다.





여기에 사용되는 쌀국수를 분라(Bún Lá)라고 부르느네 기본적으로 분을 적당한 크기로 썰어낸 것으로 보입니다.





식당마다 녹색쌀 튀김, 짜죠 (춘권), 돼지고기 삶근 것, 돼지 내장 등등의 변형이 있습니다. 





역시나 분 더우 맘 똠의 맛을 결정하는 것은 맘 똠 소스입니다.

보통 작은 종지에 따로 주는데, 집집마다 맘 똠에 설탕, 금귤, 고추 등을 섞어서 맛을 냅니다.

어떤 집은 설탕과 금귤 등을 따로 제공해서 먹는 사람이 기호대로 만들어 먹을 수 있도록 하는 곳도 있습니다.



분 더우 맘 똠은 원래 하노이에서는 노동자들이 길거리 골목에서 저렴하게 먹던 음식으로 이렇게 먹는 경우는 15000동 정도라고 합니다. 

하노이 구시가에 가면 3만동 정도 한다고 하네요. 


하지만 호치민에서는 주로 실내에 북쪽 스타일로 인테리어도 있고 등등하는 분위기에서 먹는 분위기로 6-9만동 정도 합니다. 

같은 음식인데 느낌이 다르다고 할까요.



제가 다녀온 집은 분 더우 맘 똠 60 (bún đậu mắm tôm 60) 이라는 집입니다.


-  주소 :  38 Trần Quang Khải, Tân Định, Quận 1, Hồ Chí Minh, Vietnam



인터넷에서 찾았는데 엄청 미화된 이미지입니다.




쿨쿨한 내음을 즐기시고 싶은 분들은 한 번 시도해보세요.



------------------------------------


호치민시에 있는 분 더우 맘 똠 식당들 소개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