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틀사이공

참파왕국 이야기

by mmgoon 2019. 9. 9.

베트남 역사를 이야기하다가 보면 빼놓을 수 없는 곳이 바로 참파왕국입니다.

예전에 "참파 왕국의 몰락" 이라는 포스팅에서 간단하게 이야기를 했었는데,

참파왕국은 베트남 남부와 캄보디아 일부에 있었던 나라입니다.


지금은 베트남 중부의 미선 유적과 뀌년의 유적군에서 그 흔적이 발견됩니다.

다낭에 참 조각 박물관 (Bảo tàng Điêu khắc Chăm Đà Nẵng, 바오 땅 디우 칵 참 다 낭)에서 그 흔적을 찾을 수 있습니다.


얼마 전에 지인과 이야기를 하다가 참파를 자꾸 크메르 왕국과 햇갈리는 것을 발견하고 인터넷에서 얻은 자료들을 한 번 정리했습니다.

편하게 읽어보세요.


-------------------------------------



1. 참파왕국



참파라는 말은 현재의 베트남 중남부에 걸쳐서 존재했던 참족의 독립적 도시국가 연합을 말합니다.

이 도시국가는 2세기부터 존재하기 시작되어 베트남의 민망황제에게 복속되는 1832년까지 존재했습니다.


이 국가는 참어로 나가라 깜파 (nagara Campa), 베트남어로는 참파(Chăm Pa), 한자로 점성(占城)이라고 불렸습니다.

참파라는 이름은 산스크리트어인 트샴파카라는 말에서 기원하는데, 이는 향기가 좋은 꽃나무인 참파카초령목(Magnolia champaca)라는 뜻입니다.





현재 베트남과 캄보디아에 살고있는 참족이 이들의 후손입니다.

이들의 언어는 참어로 말레요-폴리네시아 어족과 밀접한 말레이어와 발리-사삭어입니다.


참파왕국이 건립되기 이전에 이 지역에는 192년까지 한자어로 린이/림입 (임읍林邑), 베트남어로 람압(Lâm Ấp)이라고 불리던 나라가 있었습니다.

이 후 건립된 참파와 이 람압의 관계는 분명하지 않습니다.


참파는 9-10세기 무렵에 최전성기를 맞이하고 그 이후로 하노이에 수도를 둔 중앙집권 왕국인 다이비엣(Đại Việt 대월)의 압박으로 점차적으로 쇄퇴합니다.

그러다가 1832년 베트남의 민망황제가 참을 복속시켜 베트남의 한 지역이 됩니다.


4세기경 이웃한 후난 왕국과 마찰과 정복을 통해 유입된 힌두교의 미술과 문화가 수 세기 동안 참파왕국에 영향을 줍니다

이 결과 힌두교 조각상들과 붉은 벽돌로 만들어진 사원들이 참파의 풍경이 됩니다.

이러한 참파 문화가 남아있는 베트남의 미선(Mỹ Sơn, 참파의 종교중심), 호이안(Hội An, 참파의 주요 무역항)은 현재 세계문화유산이 되었습니다.


현재 많은 참족들은 이슬람으로 개종했습니다.

10세기경부터 참파에 이슬람교가 들어오고 17세기에 왕족들이 모두 이슬람으로 개종했습니다.

이슬람으로 개종한 이들을 바니참(Bani Cham)이라고 하는데, 바니는 아랍어로 '~의 아들' 혹은 '~의 나라' 라는 뜻입니다.

물론 힌두교 전통을 지키는 발라몬 참(Balamon Cham)족도 있습니다. 

이 발라몬 참은 수 천년간 문화전통을 지킨 단 2개밖에 없는 비인도계 힌두교도입니다 (나머지는 인도네시아의 발리사람들이죠)





2. 참파왕국 주요 도시들과 부족



2세기에서 15세기 동안 참파왕국은 현재 베트남의 꽝남(Quảng Nam), 꽝아이(Quảng Ngãi), 빈딘(Bình Định), 푸옌(Phú Yên), 칸화(Khánh Hòa), 

닌투언(Ninh Thuận), 빈투언(Bình Thuận)성 그러니까 대충 베트남 중부에서 중남부 지역에 해당되는 지역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일부 라오스까지 연장된 영토를 가지고 있기도 했지만 기본적으로 참파왕국은 교역을 위주로 한 나라였기 때문에 대부분의 큰 도시들은 해안가에 위치합니다.



참파 왕국의 위치와 주요 도시들





참파왕국의 주요 도시 국가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위에 지도를 참조해주세요.



인드라프라 (Indrapura)


인드라(흰두교의 신)의 도시라는 뜻의 이 도시국가는 875-1000년까지 참파왕국의 수도였습니다.

현재 다낭시 인근에 있는 동융(Dong Duong)마을에 해당됩니다.


다낭 인근 짝키우(Trà Kiệu) 마을은 다른 참족의 고대도시인 싱가푸라(Singhapura, 사자의 도시)였으며,

많은 무너진 사원과 탑들이 발견된 미선(Mỹ Sơn) 유적도 이 인근입니다.


인드라푸라의 항구는 현재의 호이안(Hội An)입니다.


그러니까 인드라푸라는 현재의 꽝빈(Quảng Bình), 꽝찌(Quảng Trị), 투아티엔-후에(Thừa Thiên–Huế)성을 다스린 도시국가였습니다.



아마라바띠 (Amaravati)


아마라바띠는 현재의 꽝남(Quảng Nam)성에 위치했습니다.

이 도시국가에 대한 최초의 기록은 1160년 만들어진 포나가(Po Nagar) 유적에 쓰여진 글입니다. 

참고로 포나가 유적은 현재의 냐짱에 있습니다.



비자야 (Vijaya)


비자야는 현재의 빈딘(Bình Định)성에 위치하였습니다.

비자야도 1160년 포나가 유적에서 쓰여진 글이 최초의 기록입니다.

이 고대 수도는 차반(Cha Ban)에 있는 유적지에서 발굴되었습니다.


비자야의 항구는 현재의 뀌년(Qui Nhơn)이었습니다.


비자야의 종교와 문화 중심이었던 곳으로 추정되는 탑맘(Thap Mam) 근처에서 주요 유적지가 발굴되었습니다.

베트남의 압박으로 인해 북쪽의 인드라프라가 버려진 1000년경 비자야는 참파왕국의 정치와 문화 중심이 됩니다.

1471년까지 참파의 중심국가였다가 다시 베트남에 패하고 참파의 중심은 더 남쪽으로 내려갑니다.


중심 국가이던 당시 비자야는 현재의 꽝남(Quang-Nam), 꽝아이(Quang-Ngai), 빈딘(Bình Định), 푸옌(Phú Yên)성에 해당되는 지역을 다스렸습니다.



카우타라 (Kauthara)


카우타라는 현재의 칸화(Khánh Hòa)성 냐짱(Nha Trang)에 위치하고 있었습니다.

이 도시국가의 종교와 문화 중심은 포나가(Po Nagar) 사원으로 현재 냐짱에 몇몇 탑들이 남아있습니다.

카우타라가 784년 처음 언급된 곳은 역시나 포나가 유적입니다.



판두랑가 (Panduranga)


판두랑가는 현재의 닌투언(Ninh Thuận)성 판랑(Phan Rang)에 위치하고 있었습니다.

이 도시는 참파왕국의 최후 수도로 이 후 베트남에 복속됩니다.

포나가 유적에 817년 처음으로 이 도시가 언급됩니다.



참파왕국에는 2개의 주요 부족이 있었는데, 하나는 유아(Dua, 베트남 말로 코코넛)와 까우(Cau, 베트남 말로 베텔야자) 였습니다.

까우 부족은 아마라바띠와 비자야에 살았고, 까우 부족은 카우타라와 판두랑가에 살았습니다.

이 두 부족은 문화와 관습이 서로 달랐고, 이해관계로 인해 많은 분쟁과 전쟁을 치뤘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는 정략결혼들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갔다고 합니다.






3. 주요 유적지



가장 큰 유적지로는 투본(Thu Bồn)강가 호이안(Hội An) 인근에 위치한 미선(Mỹ Sơn) 유적입니다.

5세기 바드라바르만 (Bhadravarman) 1세 시절에 만들어지기 시작해서 7세기 비크란타바르만(Vikrantavarman)왕이 주요 건물들을 완공합니다.

건설은 1157년 하리바르만(Harivarman)왕까지 이어집니다.






카우타라(Kauthara)의 포나가(Po Nagar)는 항구에 세워진 6개의 사원과 기둥으로 받혀진 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사트야바르만(Satyavarman)왕이 757년에 건설을 시작했습니다.

7세기 이전에 지어진 이 유적은 774년 목재 건물들에 화재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813년부터 짓기 시작한 한 탑은 1256년까지 건설이 계속됩니다.





동융(Dong Duong) 유적은 자아 인드라바르만(Jaya Indravarman)왕에 의해 875년 건설됩니다.

대부분의 유적은 베트남과의 전쟁 동안 파괴됩니다.

이 유적은 3개의 큰 궁정과 큰 회의실, 주 사원지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부처상과 관음보살의 2개의 청동 조각상이 발견되었습니다.




포 클롱 가라이(Po Klaung Garai)는 판두랑가(Panduranga) 그러니까 현재의 판랑(Phan Rang)에서 발굴된 참족의 사원입니다.

이 사원은 판두랑가를 1151-1205 동안 다스린 전설의 왕인 포 클라웅 가라이(Po Klaung Garai)를 기려 

자야 신하바르만(Jaya Sinhavarman) 3세왕이 건설한 것입니다.





포롬(Po Rome,?–1651)은 1627-1651년 동안 참파왕국을 다스린 왕으로, 푸옌에서 비엣족과의 전투중 사망합니다.

사람들은 그의 죽음을 애도하기 위해 현재의 닌투언(Ninh Thuận)성 닌푹(Ninh Phước)에 포롬 사원을 세웁니다.